2022/09 22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영민 교수, 대한우울조울병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영민 교수, 대한우울조울병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유전자, 양극성장애 증상·치료 약물 분석’ 효과적인 맞춤치료 단초 제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영민 교수가 9월 23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대한우울조울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 논문상을 받았다. 박영민 교수는 1,471명의 1형 양극성장애 환자의 다중유전자위험점수(polygenic risk score)를 계산해 증상과 치료 약물과의 관계를 분석했다. 양극성장애는 조증과 우울증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질환이다. 연구 결과 ▲낮은 다중유전자위험점수 ▲기분조절제 비처방 ▲여러 항정신병약물 복합 처방 ▲약물 남용 병력 ▲혼합 삽화(조증·우울증 혼합) 존재 등이 ‘양극성장애’ 환자의 기능 악화와 관련됐다. 또..

[환자편지]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전경철 교수님, 고맙습니다.

[환자로부터 날아온 감사편지]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전경철 교수님, 고맙습니다. "함께 마음 아파해주시고, 더 좋은 치료법을 권해 주셔서 잘 치료받고 있습니다" 2017년도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전경철 교수님에게 암 수술을 받고, 항암 치료하며 지금까지 진료받고 있습니다. 2021년 암이 재발하여 많이 힘들었는데 ㅠㅠ 전경철 교수님께서 신약 치료법을 설명해 주셔서 힘이 났습니다. 2022년 지금까지 신약으로 치료받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늘 친절하게 진료해 주시고, 용기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암이 재발했을 때 함께 마음 아파해주시고, 더 좋은 치료법을 권해 주셔서 잘 치료받고 있습니다. 평일에 시간이 없었는데, 토요진료까지 해주시고 감사드립니다 ^^ 2022년 9월 3일 이○○ 드림 일산백병원에서는 환자와..

일산백병원, 안전보건관리실 전문가 5명 ‘원팀’ 구성, 9월 1일 출범

일산백병원, 9월 1일 '안전보건관리실' 신설 안전보건관리실 전문가 5명 ‘원팀’ 구성, 9월 1일 출범 “환자와 교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겠습니다!”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9월 1일 안전보건관리실을 신설했다. 총무부(보건관리자)와 시설부(안전관리자)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해오다, 2022년 1월 27일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안전보건관리실'이 출범했다. 일산백병원 안전보건관리실은 원장 직속 부서로 안전보건관리실은 원장 직속 부서로 앞으로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라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한다. 병원 안에서 발생하는 중대재해 예방과 교직원 신체 보호 활동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안전보건관리실은 실장과 중대재해관리자(1명), 보건관리자(1명), 안전..

비만치료 명의 '복부비만 탈출방법!' 소개

[방송] MBN 내 몸을 바꾸는 시간 각종 질병을 만드는 폭탄, 복부비만에서 탈출해라! [명의가 들려주는 병 이야기] 일산백병원 외과 최경운, 가정의학과 윤영숙 교수 비만은 치료해야 할 질병이다. 만병의 근원이다. 암과 뇌·심혈관질환은 물론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지방간, 수면무호흡증, 불임 등 발병 위험을 높인다. 체질량지수가 30 이상이면 25 이하인 사람들에 비해 사망위험이 18%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신체 문제뿐만 아니다. 정신 문제도 가세해 자존감은 떨어뜨리고, 우울감은 높인다. 이렇게 쓰이는 사회적 비용도 11조가 넘는다. ​문제는 비만이 건강에 나쁘다는 걸 알면서도 살 빼는 건 쉽지 않다. 더 먹고, 덜 움직이는 습관, 기름지고 짠 음식이 현대인의 삶을 지배한다. 그렇다면 ‘올바..

일산백병원, '라오스 국립의과대학병원' 설립 지원 '초청연수'

일산백병원, '라오스 국립의과대학병원' 설립 돕는다! - 2주간, 라오스 병원운영준비위원회 초청 연수 개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라오스 국립의과대학병원 운영관리 컨설팅사업'의 일환으로 병원운영준비위원회 관계자를 초청해 연수교육을 진행했다. 초청 연수생은 라오스 국립의과대학교 행정부장, 보건학장, 의과대학장·부학장, 라오스 보건부 기획협력실 정보팀장 등 병원운영준비위원 6명이다. 이번 연수는 9월 12일부터 2주간 진행했다. 9월 23일에는 액션플랜(Action Plan) 발표에 이어, 연수를 마무리하는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료식에는 최원주 부원장, 사업책임자인 김훈 인제대 국제개발협력처 센터장(일산백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유명란 인제대 연구교수, 주미루 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연..

[소식] 일산백병원, ‘내과 연수강좌’ 성황리 개최

[소식] 일산백병원, ‘내과 연수강좌’ 성황리 개최 일산·파주·김포 개원의 참여 '흔한 내과 질환 6가지' 최신 치료법 공유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9월 17일 오후 3시부터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제12회 내과 연수강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연수강좌 1부(좌장, 류재춘내과의원 류재춘 원장)에서는 ▲구조적 심장질환 치료의 최신 지견(순환기내과 권성욱 교수) ▲갑상선 기능검사이상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내분비내과 홍재원 교수) ▲이상감각의 진단적 접근(신경과 조중양 교수)의 강의를 진행했다. 2부(좌장, 순환기내과 남궁준 교수)에서는 ▲잠복결핵 검사와 치료(호흡기내과 강지은 교수) ▲전혈구검사(CBC) 결과 이상에 대한 접근(혈액종양내과 김혜숙 교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

[채용] 일산백병원 홍보실 정규직 행정사원(신입) 모집 공고

[학교법인 인제학원] 일산백병원 홍보실 정규직 행정사원(신입) 모집 공고 [원서접수/채용공고 바로가기] 학교법인 인제학원은 80여년 전통, 3,200여 병상, 7,700여명의 교직원으로 운영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의료기관인 백병원(서울백병원, 부산백병원, 상계백병원, 일산백병원, 해운대백병원)과 인제대학교(경남 김해)를 운영하는 사립학교 법인입니다. 백중앙의료원은 백병원의 의료네트워크를 통해 통합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자 중심의 최고의 진료서비스를 지향하는 백병원은 끊임없는 재투자로 새로운 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최고의 명품진료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연구실적을 올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장차 우리나라 의료를 이끌어갈 젊은 의사들의 교육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일산백병원, 21일 ‘전자동의서 시스템’ 전면 시행

일산백병원, 21일 ‘전자동의서 시스템’ 전면 시행 - ‘의무기록·원무서식 1,000여 종 디지털화’ 종이 없는 진료환경 구현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9월 21일부터 ‘전자동의서 시스템’을 전면 시행한다. 병원에서 사용하는 의무기록이나 수술·검사 동의서, 원무서식 등 1,000여 종 모든 서식을 디지털화했다. PC와 모바일에 최적화시켜, 종이 없는(Paperless) 진료환경을 구현했다. 그동안 부분적으로 운영해오다, 안정화 작업을 거쳐 21일부터 모든 부서에 적용할 방침이다. 앞으로 환자들은 종이 동의서 대신, 터치 모니터나 태블릿 장치로 동의서를 작성하고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정보 유출 위험은 낮아지고, 작성과 보관, 조회 편의성은 높아진다. 병원 측은 환자가 서명한 전자동의서는 병원 ..

이성산 일산백병원 교수, 남자 U19 축구 국가대표팀 '팀닥터' 선임

이성산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교수, 남자 U19 축구 국가대표팀 '팀닥터' 선임 - 9월 14~18일 '2023 AFC 아시안컵 지역 예선' 동행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이상산 교수가 남자 U19(19세 이하) 축구 대표팀 ‘팀 닥터’로 발탁됐다. 이성산 교수는 9월 14일부터 18일까지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AFC U20 아시안컵 지역 예선 경기에 동행했다. 이번 경기는 ▲14일 스리랑카 ▲16일 몽골 ▲18일 말레이시아 경기로, 이성산 교수는 원정길 선수들의 컨디션과 부상관리를 전담했다. 이성산 교수는 앞으로도 U19 축구 국가대표팀 팀 닥터로 의료자문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성산 교수는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의 건강을 책임지게 되어 영광이다"며 "무릎 부상 예방 조치와 부상 시 신속한 응급..

[영상] 디스크와 허리협착증 증상과 비슷한 '척추전방전위증', 무슨 병인가? / 일산백병원 신경외과 이병주

[영상] 허리디스크와 허리협착증 증상과 비슷한 '척추전방전위증', 무슨 병인가?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신경외과 이병주 교수 허리디스크와 협착증은 많이 알려진 병이지만, 실제로 허리통증 환자 중에 '척추전방전위증' 질환 환자가 많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가 앞으로 빠지는 병입니다. 허리통증과 다리통증, 다리저림, 감각 저하, 힘 빠짐 등 추간판탈출증과 협착증 증상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척추전방전위증은 보행이나 자세변화에 의해서 악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산백병원 신경외과 이병주 교수가 '척추전방전위증'이 무엇인지, 쉽고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이병주 교수 소개: http://asq.kr/ymnXuwJON1Q 👉 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eit2FXic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