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New Doctor

[신규 연구 교수] '의료 인공지능 ·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일산백병원 김광현 교수

백병원이야기 2024. 1. 19. 16:02


[신규교원을 소개합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김광현 연구교수
- 의학물리학 박사 '의료 인공지능 ·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 고려대 안암병원 방사선종양학과 · 국립암센터 양성자 치료센터 연구원 역임 
- "연구 협업 체계 구축 · 의료 융합 공동 연구 진행"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임상연구지원센터에 연구교원인 김광현 교수가 새롭게 부임했다. 

김광현 교수는 의학물리학박사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다. 병원과 기업, 학교, 정부출원 기관에서 의료영상시스템, 디지털 기반 의료기기 등 다양한 의료 융합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진행했다. 

앞으로 일산백병원 의료진과 함께 다양한 연구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새로 부임한 김광현 교수에게 소감과 포부를 들어봤다. 

 




 

Q. 교수님의 약력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전자‧의용생체공학 기반의 지식을 바탕으로 학사 및 의료영상시스템 주제로 석사과정을 마쳤습니다. 이후 통계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학위논문으로 의학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기업에서는 제가 근무하는 기업의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이용해 의료기기를 개발하거나 테스트하는 기업들을 지원하는 엔지니어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런 경험으로 병원과 기업, 학교, 정부출원 연구소에서 진행했던 다양한 종류의 의료 융합 애플리케이션(의료영상시스템, 디지털 기반 의료기기 등)에 대해서 더욱 큰 관심을 갖고 일하게 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연구원, 국립암센터 양성자치료센터 전임의학물리원을 거쳐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신경외과 등 융합 의학 연구에 대한 경험을 조금씩 쌓아 가고 있습니다.

Q. 교수님은 주로 어떤 연구를 수행하셨나요?

기업에서는 의료기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했었고, 7, 8년 전 머신 러닝을 주제로 연구를 시작한 이래로, 최근 3년간은 딥러닝, 머신러닝 연구에 주력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현재 임상에서의 연구 환경이 다양한 기술 융합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고, 의료영상시스템, 신호처리, 컴퓨터·머신 비전, 영상처리, 데이터 수집과 제어 시스템 등 임상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 구축에도 관심을 갖고 접근하고 있습니다.  

 



Q. 연구교수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대학병원 연구교수들은 전공 영역이나 역량에 따라서 기초, 임상, 응용 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의료진과 함께 수행, 의학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기존 의학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연구 분야는 의학의 모든 분야를 포함하며 기초 연구, 임상 연구, 응용 연구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 연구 결과를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거나 학술 대회에서 발표해 다른 연구자들과 공유합니다. 그리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의료 및 연관 기술을 개발하고 이들을 임상에 적용하는 데 기여합니다. 

세 번째, 의료 기술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의료기기 및 관련 기기를 사업화·상용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특허 출원 및 등록, 과제 수행 등의 과정을 포함합니다. 

대학 병원에서 일하는 연구교수는 의학 발전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책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의학 지식과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연구 수행에 대한 열정을 필요합니다.

최근 대학 병원의 연구는 의학, 공학, 정보기술, 생명과학 등의 다양한 분야가 자연스럽게 융합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환자의 특성에 맞는 개인 맞춤형 치료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전체 분석을 통해 환자의 질병에 대한 위험 요소를 분석하고, 환자의 면역 체계에 맞는 치료법을 개발해 중증 환자의 치료에 획기적 성과를 내기 위한 연구가 예가 될 것 같습니다. 

또 하나는 의료 인공지능 시스템의 발전으로 인해 인공지능(머신러닝, 합성신경망, 순환신경망, 트랜스포머 등)을 활용한 질병의 진단, 치료, 예후 예측 및 평가 등의 연구(의료영상AI-흉부/뇌 외, 의료영상생성, 병리영상, 생체신호분석, 임상검증 등)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대규모 의료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연구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질병의 원인을 밝히거나,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같이, 대학 병원 연구 교수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 의학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연구 교수들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의료진들이 연구 지원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번 연구교수가 신설된 자리이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인 방법을 검토하고 구축할 예정입니다. 

먼저, 임상연구지원센터 연구교수가 다른 과 교수님들께 연구와 관련한 지원을 해드리려면, 저희 센터 내 연구교수의 연구 분야를 상시 보실 수 있도록 기존 홈페이지 https://m.site.naver.com/1iiPY)를 수정해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연구교수 개인의 연구 분야가 간략히 소개되어 있는 홈페이지(https://sites.google.com/view/khcr)를 공유드리며, 관련 원내 연구 행사에서 연구 분야나 진행 중인 내용 또는 관심 분야 등을 순차적으로 소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의 일반적인 협의 방법에서는 연구의 주제, 연구방법, 인프라 활용 등을 협의드리고 공동연구가 가능한지 타진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교수님들의 연구에 참여하는 방법이나 연구교수의 리소스 할당 등을 고려해 지원해 드리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Q. 앞으로의 교수님 포부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기술이 고도화되고 다양한 기술의 융합이 실현되고, 기술 완성과 최종 목표 수준이 향상되면서 개인 또는 1인 연구의 폭이 점점 더 줄어들고 협력 연구의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주어진 여건 속에서 최대한 활용이 가능한 리소스(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포함) · 협업 체계(타 기관 연구소, 기업 연구소 협업 등)를 구축하면서 점차 리소를 확장해 나가고, 역량 확장을 추구해 나가겠습니다. 

글(정리),사진: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