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New Doctor

[New Doctor] 일산백병원 류마티스내과 김정곤 교수

백병원이야기 2022. 4. 20. 10:50

[New Doctor] 일산백병원 류마티스내과 김정곤 교수
-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관절염’ 치료 전문의
- “몸과 마음이 모두 편하게” 개개인 맞춤형 치료법 연구

 


김정곤 교수가 2022년 3월부터 일산백병원 류마티스내과에서 진료를 시작했다.

김정곤 교수는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일산백병원 전공의와 서울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 전임의 과정을 마쳤다.

김정곤 교수의 전문 진료분야는 류마티스관절염과 퇴행성관절염, 강직척추염이다.

인터뷰에서 김정곤 교수는 "신체에 문제가 없어도 불안함이 극에 달하면 결국 신체 균형도 무너지게 된다"며"환자들의 몸과 마음이 모두 편할 수 있도록 환자들이 갖고 있는 마음에 귀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새롭게 일산백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한 '김정곤 교수'의 소개와 포부를 들어봤다.

 


Q.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한 소감은 어떠신가요?

류마티스내과 의사로 성장할 수 있게 가르침을 주신 스승님들과 함께 근무할 수 있어 큰 영광입니다. 류마티스내과 의사로서 첫 발을 내딛는 만큼, 저를 찾아오시는 환자 분들에게도 정성을 다하고 싶습니다.

Q. 일산백병원과의 인연이 있나요? 어떤 계기로 일산백병원에 오시게 되었나요?

저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일산백병원에서 내과 전공의 과정을 지냈습니다. 전임의 과정 수료 후 감사하게도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2022년 3월부터 일산백병원에서 근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교수님의 약력(경력)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졸업 후 서울대학교병원 인턴과 일산백병원 내과 전공의를 거쳐 서울성모병원에서 류마티스내과 전임의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올해 3월부터 일산백병원 류마티스내과에서 근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주로 어떤 분야 질환의 환자들을 치료하시게 되나요?

류마티스내과에서는 다양한 자가면역 질환과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합니다. 자가면역이란, 내 몸의 면역계가 교란되어 적과 나를 제대로 구분 짓지 못하여 자신의 몸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병을 통틀어 말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쇼그렌 증후군, 전신 홍반성 루푸스, 염증성 근육병증, 전신 경화증 등 종류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자가면역 질환과 퇴행성 관절염, 통풍, 섬유근육통 등의 통증 유발 질환도 류마티스내과에서 치료하게 됩니다. 이렇게 생소하거나 드문 질병을 자주 다루게 되다 보니, 진단되지 않는 통증이나 이유를 알 수 없는 내부 장기의 문제로 의뢰되는 환자 분들이 많습니다.

Q. 환자를 진료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치료하시나요?

류마티스내과에서 다루는 질병은 완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류마티스내과에서는 질병이 거의 없는 수준으로 조절되는 상태인 ‘관해’를 목표로 치료하게 됩니다.

질병을 몸에 지닌 채 마라톤보다 긴 장기전을 치르다 보면 그 고통은 이루 말로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뿐만 아니라 왜곡된 정보로 인하여 환자분들이 과도한 불안에 휩싸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질병을 치료할 뿐 아니라, 환자 분들이 실제 생활에서 겪는 불안과 심리적 고통에 귀 기울이고자 합니다.

 


Q. 교수님이 주력하는 연구분야는 무엇인가요?

저는 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퇴행성 관절염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기초의학적 실험 기법을 접목한 이행 연구 (translational research)와 영상 데이터를 활용한 예후 예측 연구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행연구란, 실험실에서 새롭게 발견된 지식을 환자 분의 질병 분석과 치료에 적용하여 그 효용성을 검증하는 연구를 말하는데 환자 개개인의 질병 상태를 실험실의 분석법까지 동원하여 파악하게 되며, 통상적인 진료 과정 중에 알 수 있는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게 됩니다.

저는 현재 자가면역 질환을 이행연구에 도입하여 연구를 진행 중이며 기초 연구자가 실험실에서 발굴한 새로운 물질을 실제 환자 분의 치료와 검사에 잘 활용될 수 있을지 조사하여 치료와 진단검사의 효율과 영역을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영상데이터 활용 연구의 경우 강직성 척추염 진단 시, 척추 MRI 소견이 향후 척추의 변형을 예측하는 기능이 있음을 새롭게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어떤 분들이 척추에 변형이 일어날 지에 대해 MRI가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상데이터 활용 연구를 통해 강직성 척추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의 영상 자료를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여 정밀한 진단과 모니터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Q. 교수님의 진료철학은 무엇인가요?

“몸과 마음이 모두 편하게.”입니다. 신체에 별 다른 문제가 없어도 불안함이 극에 달하면 결국 신체 균형도 무너지게 됩니다. 그래서 환자 분이 지닌 마음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자 합니다.

Q. 앞으로의 교수님 포부나 목표, 나의 장점 등은 무엇인가요?

류마티스내과 의사로서 개개인 맞춤형 정밀의학적 접근을 통해 치료에 듣지 않는 류마티스내과 환자 분들의 고통을 덜어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환자 분들이 이른 시점에 좋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기진단 및 정밀진단을 위한 연구에도 정진하고자 합니다.

Q. 앞으로 일산백병원에 근무하면서 진료할 환자들이나, 함께 일할 동료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항상 큰 도움을 주시는 일산백병원 교직원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리고 싶고, 병원의 구성원으로서 항상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나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말씀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