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백병원

믿을 수 있는 건강정보! 건강해지는 대한민국!

홈페이지 바로가기 자세히보기

[정보]건강 정보

우울증, 예방과 치료법

백병원이야기 2022. 6. 20. 10:44

우울증, 예방과 치료법 "우울증 수면과 계절에 영향 받는다"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승환 교수

 


Q. 계절이 바뀌면서 무기력, 피로감, 우울함이 심해지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우리 몸은 빠른 계절변화에 늦게 적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변화하지 않고 그대로 있으려는 경향 때문인데요. 계절에 따라 온도와 습도, 일조량 등이 변화하는데 몸의 상태가 그대로 있게 되면 여러가지 적응 부전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적응 부전 현상의 하나가 계절성 우울증 인데요. 주로 겨울에 발생하므로 winter depression이라고도 합니다. 반면에 여름에 발병하는 우울증도 존재하는데 summer depression이라고 합니다. 

바로 계절성 변화에 따른 우리몸의 적응 부전 현상을 잘 반영하는 우울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winter depression이 summer depression보다 더 흔하게 관찰됩니다.

 


Q. 정상적인 수면리듬이 깨지면 우울증이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수면각성 주기는 우리몸과 정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필수 요건이기 때문입니다. 

수면리듬이 깨지면 우리 몸의 피로물질 제거가 잘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 해소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잠자는 동안 수면 주기가 1, 2, 3, 4단계 수면, 그리고 렘 수면의 순서대로 4-6번 정도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이 정상인데요. 이러한 리듬이 원활해야 나쁜기억의 소거,  단기기억의 장기기억으로의 전환, 우울한 기분의 회복 등이 잘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수면 리듬이 깨지면 이러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처리가 잘되지 않아 우울증은 악화됩니다. 

 


Q. 우울증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전문가에 의한 정확한 진단, 정확한 치료 처방, 의사 환자간의 믿음 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우울증인데 아니라고 생각하거나, 비전문가의 말을 전문가의 말보다 더 쉽게 받아드리는 태도, 의사에 대한 신뢰 부족 등이 치료의 걸림돌이 됩니다. 

우울증은 사회경제적 손실 뿐만 아니라 자살과도 연관이 많은 질병이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서 치료 및 처방을 받으시길 당부 드립니다. 감기도 잘못 치료하면 폐렴이되고 목숨을 잃을수도 있게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Q.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생활습관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우울증을 극복하고 예방하는 생활습관>

1) 생활 리듬의 회복
2) 사회 오프라인(offline) 네트워크 구축
3)과도한 음주 흡연 금지


구체적으로 규칙적인 수면각성 리듬 유지, 규칙적인 식사량 및 시간 유지, 일주일에 2번 이상 가벼운 유산소 운동, 일광욕(한번에 15분 이상, 일주일 3회 이상), 가족과의 건전한 관계, 친구들과의 건전한 만남(온라인 네트워크는 제한적인 도움), 직장생활 유지 등이 있겠습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승환 교수

현재 우울증 환자의 자살 시도율은 10~15% 정도로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정부와 학계가 힘을 합쳐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와 자살을 예견하는 특정 인자를 규명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우울증은 사회경제적 손실 뿐만 아니라 자살과도 연관이 많은 질병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서 치료 및 처방을 받으시길 당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