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대학병원 건강정보] 오십견 치료, 스테로이드 주사 효과 있나요?

백병원이야기 2023. 9. 19. 11:54

[대학병원 건강정보] 오십견 치료, 스테로이드 주사 효과 있나요?

오십견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 궁금증 5가지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이재후 교수

 

 

Q. 오십견 치료 중 '스테로이드 치료가 몸에 안좋다'고 들었습니다. 그럼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인가요?

오십견 스테로이드 치료는 질병 초기의 염증반응에 대한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기간 추시에서는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오십견 치료를 하는데 있어 자가 운동 치료를 포함한 수동적 관절 운동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통증이 극심한 초기 단계에서 적절한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는 통증 경감을 통해 환자가 운동 요법을 병행하게 되면 임상적으로 호전을 가져올 수 있어 효과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Q. 스테로이드 치료 '적정 시기'가 있나요?

스테로이드 치료는 주로 질병 초기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스테로이드 치료의 '횟수 제한'이 있나요? 만약 횟수에 제한이 있다면 얼마정도 치료 후에 증상 호전이 없으면 수술을 받게 되나요?

1년에 동측에 대하여 2-3회 이상의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는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6개월 정도의 재활 치료에 호전을 보이지 않는 환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Q. 스테로이드 치료를 '주의해야하는 환자'가 있나요?

스테로이드에 대한 과민 반응이 있었던 기왕력이 있거나, 당뇨를 비롯한 내분비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은 주의를 요합니다. 일시적으로 당뇨 조절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와 관련된 변화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Q. 스테로이드 치료 후 '환자들이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나요?

과도한 육체 활동 및 과격한 운동, 해당 부위의 외부 자극, 뜨거운 탕목욕 등은 수일에서 1주 정도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지만 주사 치료 이후에 환부의 극심한 열감이나 발적, 통증이 있으면 지체 없이 해당 병원에서 확인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일산백병원 정형외과(어깨 치료 전문의) 이재후 교수 진료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