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 19

일산백병원 심장혈관센터 남궁준 교수, 고양시 최초 '무선 심박동기 삽입술' 시행

일산백병원, 고양시 최초 '무선 심박동기 삽입술' 시행 - 기존 심장박동기 1/10 크기, 피부절개 최소화 · 합병증 63% 줄어 - 심박동기 배터리 · 전극선 교체 필요 없어 - 정맥혈관 협착, ‘서맥성 부정맥’ 환자 시술 - 2022년 9월 국내 허가, 서울·수도권 등 일부 병원 시행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 심장혈관센터 남궁준 교수팀이 고양시 최초로 전극선 없는 무선 심박동기 ‘마이크라(MicraAV) 삽입술'을 도입, 2월 17일 첫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인공 심박동기’는 보통 심장이 느리게 뛰는 서맥성 부정맥 환자 가슴에 심는다. 인공적으로 심장에 전기 자극을 보내 맥박을 정상화한다. 치료하지 않으면 어지럼증, 호흡곤란, 실신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기존 인공 심박동기 삽입술은..

[건강정보] 퇴행성 관절염, 수술해야 할까?

퇴행성 관절염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 -퇴행성 관절염, 수술해야 할까? ​ 나이가 들고, 여러 가지 활동으로 무릎 연골이 닳아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퇴행성 관절염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퇴행성 관절염은 X-Ray로도 충분히 진단이 가능하답니다. 무릎뼈 사이 간격을 찍어보면 바로 진단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X-Ray 상으로 판단이 어려워 MRI 검사를 요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때 비싼 비용으로 CT나 초음파 검사 같은 방법을 한 번쯤 고민해보셨을 텐데요. ​사실 CT는 MRI에 비해 연골이 잘 보이지 않아 관절염 진단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 초음파 검사는 연골이 뼈에 의해 가려지기 때문에 역시 ..

[명의를 만나다] '세균·바이러스' 감염질환 치료 명의, 감염내과 곽이경 교수

[명의를 만나다] '세균·바이러스' 감염질환 치료 명의, 일산백병원 감염내과 곽이경 교수 - 18년간 '세균·바이러스·곰팡이' 감염질환 치료 - 곽이경 교수 ‘풍부한 지식·환자 경험·끊임없는 연구’ 3박자 갖춰 - 곽이경 교수, 15년간 감염관리실장 역임, 코로나 감염 예방 1등 공신 - 감염질환 ‘결정적 치료 시기’ 중요, “성실하고 기민하게 환자 살펴야” “전염병 시대는 끝났다” 꿈의 물질인 ‘항생제’가 개발되면서 전염병이 사라질 수 있다는 환상을 심어줬다. 그러나 환상이 깨지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1980년대 이후 에이즈, 사스, 조류 인플루엔자, 신종인플루엔자, 에볼라, 지카바이러스 감염, 메르스, 코로나19까지 신종 전염병들이 잇따라 등장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의학 발전으로 새로운 ..

일산백병원, 파주시민 치매 조기발견 · 치료 지원

일산백병원-파주 운정보건소, '치매 조기검진' 지정병원 협약 - 파주시민, 치매 조기발견 · 치료 지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이성순)이 파주 운정보건소와 '2023년 치매 조기검진' 협약을 맺었다. 앞으로 일산백병원은 파주 시민들의 치매 검진를 시행, 치매 예방과 조기발견,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를 지원한다. 파주 운정보건소에서는 치매 검진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검진을 미루거나 받지 못하는 시민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비용은 1인당 진단검사 최대 15만 원, 감별검사 최대 8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치매환자로 진단돼면 운정보건소 치매환자로 등록돼 소득 기준에 따라 치매치료관리비, 조호물품 제공, 자원 연계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글(정리):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일산백병원-하나금융나눔재단, 아프리카 감비아에서 온 미숙아 치료비 지원

일산백병원-하나금융나눔재단, 이주 다문화가정 영유아 의료비 후원금 전달식 - 아프리카 감비아에서 온 미숙아 치료비 지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2월 21일 병원 회의실에서 '2023 하나드림 이주다문화가정 영유야 의료비' 후원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일산백병원 이성순 원장과 하나금융나눔재단 김화식 상근이사, 한국이주민건강협회 희망의친구들 김미선 상임이사, 파주엑소더스 석경숙 사무국장 등 후원에 도움을 준 관계자 12명이 참석했다. 이번 후원금은 아프리카 감비아에 온 '씨세이아다마' 씨 아이 치료비로 사용된다. 지난해 11월 출생한 아이는 산모의 임신중독증으로 28주 만에 795g 초저미숙아로 태어나 일산백병원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치료받고 있다. 이성순 원장은 “이주다문화가정의 영..

일산백병원 이성순 원장, 신임 관리부장 '이준구 차장' 임용장 수여 | 2023년 2월 1일자

[인사] 인제학원, 일산백병원 관리부장에 이준구 차장 임명 | 2023년 2월 1일자 학교법인 인제학원(이사장 이순형)이 일산백병원 관리부장에 이준구 차장을 임명했다. 이성순 원장은 2월 7일 병원 대강당에서 열린 연석회의에서 이준구 차장에게 부서장 임용장을 수여했다. 이준구 차장은 1999년 일산백병원에 입사해 15년간 원무부에서 근무했다. 2014년 인제학원 재단본부 감사실로 전보되어 9년간 근무해오다 올해 2월 1일 자로 일산백병원 관리부장에 임명됐다. 관리부장은 진료·검사·수술재료, 의료기구, 의료비품, 소모품, 임차 장비 등 병원 진료에 필요한 모든 물품 조달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글: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일산백병원 '라오스 국립의과대학병원 고위급 행정관리자' 연수교육

일산백병원, 라오스 국립병원에 '대학병원 운영 노하우' 전수 - 라오스 국립의과대학병원 고위급 행정관리자 5명 초청, 연수교육 진행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라오스 국립의과대학병원 병원준비위원 5명을 초청해 연수교육을 진행한다. 이번에 초청된 연수생은 라오스 국립의과대학병원 간호학부 학장, 교육개발연구소 부소장, 행정차장 등 고위급 행정 관리자 5명이다. 연수생들은 2월 20일 병원 연구동 4층 인제대학교 국제개발협력센터에서 입교식을 시작으로 3월 3일까지 12일간 연수 교육을 받는다. 입교식에는 일산백병원 최원주 부원장과 인제대 국제개발협력처 김훈 센터장(일산백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등 연수생과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일산백병원은 연수기간 ▲한국의 감염관리 및 만성질환 감시체계 ▲대..

[공지] 일산백병원 유튜브 구독 이벤트 당첨자 안내

일산백병원 유튜브 구독 이벤트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 [일산백병원 유튜브 구독 이벤트 당첨자 안내] ​ 안녕하세요. 일산백병원입니다. ​ 지난 1월 30일부터 2월 13일까지 진행된 '일산백병원 유튜브 구독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일산백병원 유튜브 구독이벤트 당첨자 명단 알려드립니다. 당첨자 명은 '당첨자명(핸드폰뒷번호)'으로 발표하오니, 핸드폰 뒷자리와 성함으로 검색 가능합니다. ​ 당첨자 100명에게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2월 20일(월) 중 발송할 예정입니다. ​ 다시한번 이벤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산백병원 드림 ​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당첨자 100명 [쉽게 찾는 방법 ▶ ctrl + f + 핸드폰번호 뒤 4..

[채용] 일산백병원 시설부(건축담당) 정규직원(신입/경력)

[채용] 일산백병원 시설부(건축담당) 정규직원(신입/경력) [채용공고/원서접수 바로가기] 학교법인 인제학원은 80여년 전통, 3,200여 병상, 7,700여명의 교직원으로 운영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의료기관인 백병원(서울백병원, 부산백병원, 상계백병원, 일산백병원, 해운대백병원)과 인제대학교(경남 김해)를 운영하는 사립학교 법인입니다. 백중앙의료원은 백병원의 의료네트워크를 통해 통합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자 중심의 최고의 진료서비스를 지향하는 백병원은 끊임없는 재투자로 새로운 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최고의 명품진료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연구실적을 올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장차 우리나라 의료를 이끌어갈 젊은 의사들의 교육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일산백병원 환자경험향상위원회, 환자경험 우수부서 시상

일산백병원 환자경험향상위원회, 환자경험 우수부서 포상 '입원전담 정미용 교수 · 9B병동 ·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연수 교수' 포상 일산백병원 환자경험향상위원회(위원장 최원주)는 2022년 4분기 환자경험 우수부서를 선정, 2월 7일 병원 대강당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원내설문 우수진료과로 입원전담 정미용 교수를, 우수병동으로는 9B병동을 선정했다. 회진시간 알림톡 우수 교원으로는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연수 교수를 선정했다. 이성순 원장은 이날 포상금과 상장을 전달하고,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환자경험향상위원회에서는 매 분기 '환자경험평가' 문항을 적용, 퇴원환자들에게 설문을 진행하고 있다. 문항별 종합점수를 산출해 가장 높은 부서를 선정해 시상한다. 환자경험향상위원회에서는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활동을 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