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 15

생리통· 골반통 일으키는 '자궁내막증', 난소암 발병 위험도 4배 높다

생리통· 골반통 일으키는 '자궁내막증', 난소암 발병 위험도 4배 높다- 난소암 여성, 50만명 분석, "자궁내막증 여성, 난소암 발병 위험 4.2배 증가" - 1형 난소암 7.5배 · 2형 난소암 2.7배 발병 위험 증가 - "생리통·만성골반통 잦거나, 월경 횟수 많다면 의심해봐야" - "예방법·자가 진단법 없어, 증상 발생 시 조기진단 중요"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난소암 발생 위험이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내막 조직이 난소나 난관 등 자궁이 아닌 곳에 위치해 염증을 일으킨다. 보통 극심한 생리통과 골반통이 나타난다. 30~40대 가임기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다. 미국의학학회지(JAMA)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

"고객 중심 진료환경 구축" 일산백병원, '증축 · 리모델링 준공식' 개최

일산백병원, '증축 · 리모델링 준공식' 개최 - ‘연면적 1,330평 증축 · 6,050평 리모델링’ 진행   - “진료‧검사 이동 편의성 증대” 고객 중심 진료환경 구축 - ‘중환자실·수술실·내시경실·투석식·검사실’ 확정 이전 · 최대 730병상 운영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7월 23일 병원 지하 1층 통합외래 공간에서 '증축 및 리모델링 준공식'을 개최했다. 2022년 2월 착공식을 시작한 지 2년 5개월 만이다.   일산백병원은 ▲중증 환자 치료센터 확대 ▲로봇·하이브리드 수술실 구축 ▲내시경실·투석실 확장 ▲주차 공간 확충 ▲외래 에스컬레이터 설치 ▲환자 휴게공간 확대 등의 증축과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다. 이번 증축으로 연면적은 4,373㎡(1,323평)로 늘었으며, 야외 주차장..

[카드뉴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관절이 손상되기 전에 병원에 방문하세요"

[카드뉴스] 관절이 붓고 아프신가요?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이 손상되기 전에 병원에 방문하세요"-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과 치료법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류마티스내과 윤보영 교수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염증성 관절염이 손, 발 등 작은 관절에 생기는 질환이다. 그리고 관절뿐만 아니라 여러 장기나 증상과 함께 연결된 경우가 많고, 남성보다 여성에게 약 3~5배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이 붓고 아픈 것이 특징이지만, 초기에는 관절이 뻣뻣하다고만 느낄 수 있다. 이를 방치한 채로 몇 주 지나면 미열이나 피곤함, 몸살 기운이 생길 수 있다. ​통증이 나타나도 1년 후, 관절이 손상된 후에 내원하는 경우가 있다. 만약 관절 통증..

"환자중심 의료문화 구축 박차" 일산백병원, ‘환자경험평가(PEI) 솔루션’ 도입

일산백병원, ‘환자경험평가(PEI) 솔루션’ 도입 - ‘외래‧입원‧검사실‧의료진’ 만족도 조사 자동화 - 과학적 데이터 분석, 의료서비스 효율적 관리 강화 - “강점 살리고 취약점 보완” 환자중심 의료문화 구축 박차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2024년 7월 환자경험 상시 조사시스템인 ‘환자경험평가(PEI) 솔루션’을 도입했다.   환자경험평가(PEI, Patient Experience Index) 솔루션은 환자들의 만족도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프로그램이다. 조사설계와 조사 시행,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가 자동화된다.  이 솔루션은 외래 환자와 입원환자, 응급의료센터는 물론 모든 진료과와 의사, 검사실, 병동 별 만족도 조사가 가능하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환자경험평가 문항에 대한 만족도 조..

[카드뉴스] 허리통증의 또다른 원인! 마미증후군

허리통증의 또다른 원인! 마미증후군 - 마미중후군은 무슨 질환인가요?- 척추관 내부 신경근인 '마미'가 눌려 발생 - 허리통증·다리 근력 약화·배뇨 및 배변 기능 장애-  응급상황일 수 있어, 빠른 진료 필요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김진환 교수​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 쪽으로 내려가는 방사통, 다리 근력 약화, 항문부 및 회음부의 감각 저하, 배뇨 및 배변 기능의 장애가 느껴진다면 마미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특히 다리의 근력이 떨어지거나 대소변을 보는 데 이상이 느껴진다면 마미증후군의 진행을 의심할 수 있는 응급상황이므로, 병원 검사를 꼭 받아야 한다.  ​Q. 마미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대표적으로 아주 흔한 질환인 요추 추간판 탈출증의 약 2%에서 발생될 수 있으며 절대적으로 수술..

의료진 힘내세요! 일산백병원-교직원공제회 '커피트럭 이벤트' 개최

일산백병원-교직원공제회 커피트럭 이벤트 개최 - 교직원 복지제도 상담 · 음료 1,000잔 제공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한국교직원공제회(정갑윤 이사장)와 함께 7월 17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커피트럭 이벤트'를 개최했다.   병원 1층 응급실 앞에 케이터링을 설치, 고생하고 있는 교직원들에게 격려차 음료 1,000여 잔을 무료로 제공했다.   지하 2층 직원식당 앞에서는 이동상담소를 마련해 교직원공제회의 복지제도 안내와 장기저축급여 가입 이벤트를 진행했다. 장기저축급여 신규 가입자와 증좌 신청 회원에게 소정의 사은품을 제공했다.   한편 한국교직원공제회는 국내 유일의 교직원 복지 기관으로서 9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교직원의 생활 안정과 복리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환자편지]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이현일 교수님, 고맙습니다!

[환자로부터 날아온 감사편지]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이현일 교수님, 감사합니다! "이현일 교수님은 너무너무 친절하십니다"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이현일 교수님은 너무너무 친절하십니다.  팔목에 골절이 생겨서 당황스러웠는데, 이현일 교수님은 자세하게 설명해 주신 후 수술을 권유하셨어요. 수술 환자가 많이 밀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빠르고 원하는 날짜에 맞춰 수술해 주셨습니다.  ​덕분에 연휴 기간까지 이어서 병원에 입원해 충분히 치료받을 수 있었습니다.  ​수술한 후에는 수술 부위가 굉장히 아프다고 하는데, 저는 어떻게 된 일인지 통증주사를 맞지 않아도 아프지 않습니다.  거듭 감사의 말씀 드리며 가정으로 돌아가서도 잘 회복하여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2024년 6월 6일 장○○ 드림 일산백병원..

[정년 인터뷰]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주석규 교수

[병원人, 정년을 맞다]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주석규 교수 - 1988년 서울백병원 전공의 수료 · 1999년 일산백병원 개원 멤버 합류 - 31년간, 수술 8천건 집도 · 외래환자 1만 5천명 진료 - 일산백병원 '기획실장·부원장 역임' 병원 발전 기여  - "내과·마취과·전공의 선생님의 헌신적인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일산백병원에서 ‘정년(停年)’을 맞은 분들은 병원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산증인’이며, 백병원 성장에 빼놓을 수 없는 ‘고마운 은인’이다. ‘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 했던가. 수십 년간 백병원에서 일했던 ‘한분한분’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 이것이 진짜 백병원의 역사가 아닐까. (편집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주석규 교수가 2024년 8월 ‘정년’을 맞았다.   주석규 교수는 1..

[카드뉴스] 심장 돌연사 전조증상

심장 돌연사 전조증상- 심장 돌연사도 유전된다?-'급성 관상동맥질환' 가족력 있다면 자녀 발병 확률 높아져  -'비대심근병증·선천성 QT 연장 증후군·우심실 형성 이상·브루가다 증후군' 등 돌연사 유전 질환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곽재진 교수  심장 돌연사는 유전될까? 심장 돌연사는 일정 부분 유전적 요인이 관련된 경우가 있다. 급성 관상동맥질환으로 심장 돌연사를 한 부모가 있다면, 자녀도 비슷하게 급성 관상동맥질환이 발병할 우려가 높아진다. 또 드물지만, 돌연사와 관련된 유전 질환이 발현되기도 한다. 심장 돌연사에 관련된 유전질환은 '비대심근병증', '선천성 QT 연장 증후군', '우심실 형성 이상', '브루가다 증후군' 등이 있다. ​심장 돌연사, 전조 증상은? 흉통, 호흡곤란, 두..

[환자편지] 일산백병원 재활의학과 유지현 교수님, 고맙습니다!

[환자로부터 날아온 감사편지] 일산백병원 재활의학과 유지현 교수님, 고맙습니다! "환자를 위해 진심으로 애쓰시는 교수님을 처음 만나봤어요" ○○○ 님은 저희 아버지입니다. 아버지께서는 유지현 교수님께 5년째 외래 진료를 보고 계십니다.  지병이 심해서 여러 병원에 다녀봤지만, 유지현 교수님처럼 진심으로 환자를 위해 애쓰시는 교수님을 본 적이 없습니다.  첫째, 유지현 교수님은 언제나 외래 진료를 볼 때마다 현재 환자 상태를 면밀히 물어보시고, 전후 과정에 대해 설명을 해주십니다.  둘째, 굉장히 적극적이고 세밀하게 그리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주십니다. 이는 환자에게 깊은 관심이 있을 때만 가능한 조치일 것입니다.  셋째, 단순히 의료 행위뿐만 아니라 그 이면의 인간적이고 따뜻한 케어를 해주셔서 보호자로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