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영양정보

[음식도 약이다] 고구마케이크 레시피

백병원이야기 2020. 2. 11. 15:01

[음식도 약이다] 케이크도 내 손으로 ~ 오븐 없이 만드는 고구마케이크





고구마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재배가 가능하며 저장성이 좋아 사계절 언제나 먹을 수 있다. 고구마는 뿌리뿐만 아니라 줄기와 잎 모두 이용하는 채소인데, 고구마 잎에는 단백질과 칼슘, 철, 아연 등이 풍부하고 필수아미노산도 골고루 들어 있다.



고구마에는 탄수화물을 비롯해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B 복합체가 많이 들어있어 피로 회복과 노화 방지,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최근에는 고구마의 항암, 항산화작용 및 혈중 콜레스테롤의 강하작용 등 약리적 효과가 인정되어 건강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은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며 장 속의 유익균을 늘려 배변에 도움을 준다. 특히 생고구마를 잘라보면 하얀 진액이 나오는데, 이것은‘야라핀’이라는 성분으로 변비에 매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장 속에서 이상발효를 일으켜 방귀가 잦고 속이 부글거리기 쉬운데 이럴 때 사과나 동치미를 함께 먹으면 사과나 동치미 안에 많이 들어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가스가 차는 것을 막아준다고 하니 고구마와 동치미를 함께 먹던 조상들의 지혜가 놀랍다.

고구마는 크기와 모양이 균일하며 껍질 색이 밝고 선명한 적자색을 띄는 것이 좋다. 표면이 바르고 매끈하며 육질이 단단하고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또한 고구마 자체는 저온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넣지 않고 신문지에 싸서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달콤한 고구마를 이용하여 오븐 없이도 만들 수 있는 고구마케이크에 도전해 보자.



[고구마케이크 레시피]



● 재료
고구마 1kg, 카스텔라 1개, 생크림 100g, 버터 30g, 우유 100ml, 설탕 50g, 꿀 20g, 계피가루 소량, 비스켓 1봉,

우유 50ml, 생크림 200g, 설탕 20g



● 영양소 분석(케이크 1개)
열량 3,500kcal 탄수화물 490g 단백질 34g 지방 155g 섬유질 9g


● 만드는 법
① 고구마를 깨끗이 씻은 후 찐다.
② 우유, 생크림, 버터, 설탕을 냄비에 넣고 끓인다.
③ 찐 고구마를 으깨어 ②와 꿀, 계피가루를 넣고 섞어 준다.
④ 틀에 비닐을 깐다.
⑤ 쿠키를 부수어 ②를 소량 섞은 후 틀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으깬 고구마를 넣고 평평하게 만들어 냉동실에서 굳힌다.
⑥ 볼에 휘핑크림, 설탕을 넣고 블랜더로 휘핑한다.
⑦ 케익에 생크림을 발라준다.
⑧ 냉동시킨 카스텔라를 체에 내려 가루로 만든다.
⑨ 케익 위에 카스텔라 가루를 뿌리고 생크림으로 장식한다.



글: 이점옥 영양사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영양과
사진: 송낙중 백중앙의료원 홍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