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백병원 동정

인제대 백병원, 남수단 의사 연수교육 진행

백병원이야기 2013. 4. 29. 09:10

인제대 백병원, 남수단 의사 연수교육 진행
-12주간, 故 이태석 신부 모교에서 의료연수교육을 받게 된 남수단 의사들

 

 

인제대학교 백병원(이사장 백낙환)은 '2013년 이종욱 펠로우십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남수단 의사 6명을 4월부터 12주간 연수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교육에 초청된 의사는 영화 '울지마 톤즈'로 잘 알려진 故 이태석 신부가 동거동락하며 전쟁의 아픔을 치유하려 했던 곳 바로 남수단에서 온 연수생들이다. 또한 연수를 받게 된 곳은 다름아닌 인제대학교 백병원. 故 이태석 신부의 모교이자 한국전쟁당시 황폐해진 폐허 속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뤄낸 바로 대한민국에서 교육을 받게 됐다.

 

남수단 의사 6명은 서울백병원 정형외과, 외과, 치과에 1명씩 지원했으며, 일산백병원에서는 3명 모두 소아청소년과에서 전공과목을 교육 받게됐다.

 

이번 프로그램의 책임은 법인 기획실장 강재헌 교수가 맡았으며 서울백병원 외과 홍성우, 정형외과 서정국, 치과 김선도 교수와 일산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종욱, 황종희, 김미진 교수가 남수단 연수생과 1:1멘토 지도교수를 맡았다.

 

12주동안 연수생은 지도교수와 동행회진을 통해 입원환자의 상태에 따른 치료방법에 대해 교육받게 되며 외래진료, 수술실, 시술과 검사 참관, 모형을 이용한 술기 실습을 진행한다. 또한 환자사례연구와 최신의료기술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며 외부의 임상시험센터와 외부학회 방문도 예정돼 있다.

 

전공과목 교육뿐아니라 논문 연구방법 및 의학통계에 대한 강의와 한국의 모자보건정책, 전염병과 예방접종 관리, 병원 경영에 관한 교육도 포함됐다. 또한 8주간 한국어 교육과정과 문화탐방의 기회도 주어졌다.

 

연수 후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디오피아 명성병원에서 6개월간 실제 환자 진료를 통해 의료기술을 습득할 수 기회도 제공한다.

 

강재헌 교수는 "연수프로그램을 통해 수단 어린이들에게 의과대학 진학의 꿈을 심어주고 미래의 수단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故 이태석 신부의 뜻을 모아 수단에 종합병원 건립시 인재양성 차원에서 우수한 의료인력을 확보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교육은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총재 이수구)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우리나라 개발 경험과 의료기술 및 지식을 전수해 남수단 국민들의 보건과 질병치료에 도움을 주기위해 마련됐다.

 

 

글: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