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흐릿한 내눈, 백내장 바로알기 -서울백병원 안과 김태진 교수-

백병원이야기 2011. 5. 12. 10:50

흐릿한 내눈,
백내장 바로알기

 

▶ 백내장이란?
사람의 눈 속에는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카메라 렌즈에 이상이 생기면 사진도 흐리게 나오듯이 사람의 수정체도 이상이 생기면 혼탁해져 사물이 뿌옇게 흐려 보입니다. 이런 현상을 백내장이라 합니다.

 

▶ 백내장은 왜 생기나요?
백내장의 원인으로는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노인성 변화로 오는 것이 제일 흔하며 그 외에 선천성, 외상, 대사성 질병(예:당뇨병), 약물(예:스테로이드), 장기간에 걸친 자외선 노출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안구자체의 다른 질환(예:포도막염, 녹내장, 망막변성)이 있는 경우, 혹은 전에 안구수술을 받았던 경우에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백내장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노인성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어가는 질환으로 50세가 넘어서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백내장이 시작됩니다.
후발성 백내장은 백내장 수술 후 발생하는 것으로, 백내장이 다시 생기는 것이 아니며, 인공수정체를 넣은 껍질에 혼탁이 오는 것을 말합니다.
당뇨병성 백내장은 양안에 나타나며 진행이 매우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노인성 백내장이 당뇨가 없는 환자보다 조금 일찍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백내장 수술은 언제 받는 것이 좋은가요?
백내장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심한 지장을 가져올 정도로 시력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비로소 수술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자 자신의 필요한 시력과 전신 건강에 따라 수술시가 틀려질 수도 있으므로, 수시로 안과 의사와 상의하시면서 적절한 시기를 결정하셔야만 합니다.

 

▶ 백내장 수술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백내장 수술이라 함은 혼탁 된 수정체를 안구 내에서 제거하는 것입니다. 수술용 현미경하에서 작은 절개창을 통해 초음파 기구를 이용하여 수정체를 아주 작은 조각으로 쪼개어 안구 내에서 흡입해 제거를 하게 되며, 이때 후낭 이라고 하는 세로판 같은 얇은 막은 남겨두게 됩니다. 수술 전 검사에 의하여 계산된 인공수정체를 원래 수정체가 있던 위치에 삽입하고 절개창을 닫게 됩니다. 인공수정체 삽입은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넣지 않는 것이 더 좋거나 넣을 수 없는 경우도 드물게 있습니다.

 

▶ 백내장 수술 후에 시력교정은 가능한가요?
백내장 수술은 성공률이 아주 높은 수술로서 약 97%이상에서 시력개선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더 잘보기 위하여 원거리용 안경 착용이 필요하며, 대부분의 경우에서 독서용 근거리용 안경이 추가로 필요하게 됩니다.

 

▶ 수술후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처음 1주일 동안은 병원을 오가는 시간외에는 가능한 누워 계시거나 앉아 계십시오.
2. 수술 다음날부터 책상에서 하는 독서, 컴퓨터 작업, 텔레비전 시청, 가벼운 산보, 사무적인 일 등은 가능합니다.
3. 수술 후 3주일째 때부터 운전, 가벼운 운동, 수영 등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수술후 합병증에는 무엇이 있나요?
합병증으로는 감염, 출혈, 녹내장, 망막부종, 망막박리, 복시, 밤에 불빛이 퍼져보임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수술 도중이나 혹은 수술 후에도 발생될 수 있으며, 드물게는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대부분 안전하고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다른 수술에서와 마찬가지로 언제나 항상 좋은 결과만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