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백병원 뉴스

인제대 백병원, 2013년 제7회 통합 Q·I 경진대회 개최

백병원이야기 2013. 3. 28. 09:35

백중앙의료원, 제7회 통합 Q·I 경진대회 개최


-대상, CT 방사선량 감소를 통한 환자안전관리와 외국인 입원환자을 위한 맞춤형 레시피를 개발한 해운대백병원 선정

 

 

매년 각 병원별로 진행하고 있는 Q·I경진대회에서 우수 주제 2가지를 선정해 3월 26일 서울백병원 P동 9층 강당에서 백중앙의료원 통합 Q·I 경진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상에는 CT 촬영시 환자에게 투여되는 방사선 량을 60% 가량 감소시킨 해운대백병원 영상의학과와 외국인 입원환자의 맞춤형 레시피를 개발해 90%이상 만족도를 높인 영양과가 선정됐다.

 

해운대백병원 영상의학과는 방사선량을 줄이기 위해 IR(Iterative Reconstruction) 방식의 영상재구성법을 적용해 기존 피폭선량을 30-50%를 줄이고 판독가능한 질환들을 파악해 적용했다. 그 결과 기존 방사선량과 비교하여 두부 64.5%, 흉부 45%, 복부 70.1%, 심장혈관 70.4%의  방사선 양 감소효과를 나타냈다. 이번 결과는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RB)의 권고량에 비해도 61.3%의 감소효과를 보여 환자안전관리를 위한 활동이란 점이 높이 평가됐다. 또한 피폭량을 줄이므로써 CT Tube 사용량이 평균 30만초에서 56만초로 86%가량 증가된 사용량을 보여 2억여원에 달하는 교체비용에 대한 병원의 경영적인 면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평이다.

 

함께 대상에 선정된 외국인 입원환자를 위해 맞춤형 레시피를 개발해 만족도를 높인 해운대백병원 영양부는 영어, 러시아어, 중국어, 아랍어 등의 식사안내문을 제공하는 한편 선호하는 레시피를 개발, 메뉴를 선택하게끔 급식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 결과 2010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외국인환자 식사만족도인 78%에 비해 10%이상 높은 89.5%로 나타나 의료관광과 국제진료가 급증하고 있는 해운대백병원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심사위원단은 평가했다.

 

금상으로는 병동간호사의 퇴근시간 지연 사유를 파악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해 업무효율성과 간호사 만족도를 높인 부산백병원 간호부와 심장질환 환자들의 염분제한식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15가지 저염식 메뉴개발과 정기적인 저염식의 중요성을 강조해 영양상담 처방률을 높인 부산백병원 영양부와 순환기내과 병동에게 돌아갔다.

 

그 밖에 ’기구세척과 멸균을 통한 감염관리 인지도 및 수행도 향상(일산백병원 간호부), ’암환자를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자료의 개발 및 적용(일산백병원 영양부)’이 은상을 수상했으며 동상에는 ’당일 전화 예약제 도입에 의한 고객만족도 향상’, ’전력사용량 및 최대 수요 전력 감소로 인한 전기 요금 절감’을 발표한 서울백병원 외래간호부와 시설부가 선정됐다.

 

이날 경진대회에는 인제학원 백낙환 이사장, 백수경 부이사장 5개 백병원 원장과 Q·I실장 등 교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심사위원장으로는 인제대학원대학교 김광기 부학장, 박노래 석좌교수 등 10명의 심사위원이 주제선정과 원인분석, 목표와 대책의 현실성, 개선활동방향의 구체성과 지속가능성 등을 평가해 심사했다.

 

백낙환 이사장은 "병원마다 특색있는 점을 선정해 연구하고 발표하는 축제의 장이 됐다."며 "환자안전과 효율적 업무시스템을 병원별로 상황에 맞게 제도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Q·I 경진대회는 Quality Improvement의 줄임말로 의료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주제들을 선정해 연구논문 형식으로 발표하고 있다. 백병원에서는 의료의 질향상을 뛰어넘어 Quality innovation, 즉 환자에게 감동을 주는 서비스를 모색하기 위해 백중앙의료원 산하 5개 백병원(서울·부산·상계·일산·해운대백병원)에서 연구한 우수 주제들을 선정해 매년 1회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글: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