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백병원 뉴스

일산백병원, '뇌사자관리·수혜자선정' 장기이식 심포지엄 성황리 개최

백병원이야기 2024. 10. 15. 11:24

일산백병원, 제4회 2024 장기이식 심포지엄 성황리 개최
- 뇌사자관리·수혜자선정·면역학적검사 등 8가지 주제 발표
- 외과·내과·진단검사의학과·병리과 의료진 및 간호사 100여명 참석

 

일산백병원 외과 정성원 교수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9월 26일 병원 대강당에서 ‘제4회 일산백병원 장기이식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심포지엄에는 외과와 신경과, 신장내과, 진단검사의학과, 병리과 등 관련 전문의과 간호사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일산백병원 외과 장영진 교수가 진행을 맡아 총 8가지 주제를 발표했다. 

 

일산백병원 외과 장영진 교수


1부에서는 ‘뇌사자관리 및 수혜자 선정’을 주제로 5개 주제를 발표했다. 

먼저 일산백병원 외과 정성원 교수는 '일산백병원 장기이식 현황과 특징'을 주제로 일산백병원 장기이식 역사와 신장이식 현황 등과 뇌사 발생 원인별 통계, 일산백병원 뇌사 장기 기증자 및 기증장기, 뇌사 공여 관리 등을 설명했다. 

이어 고려대 안암병원 중환자외상외과 이재명 교수는 '뇌사자 관리의 실제'를 주제로, 뇌사장기기증자 관리 목표와 뇌사자에서 발생하는 병태생리변화 등을 설명하고, 뇌사자 관리 지침을 발표했다. 

일산백병원 신경과 박혜리 교수는 뇌사의 정의와 국내 뇌사판정 기준 및 절차 등 '뇌사자 판단 과정'을 설명했다. 

'신장이식 수혜자 선정과 관리'를 주제로 일산백병원 신장내과 조형아 교수는 신장이식의 적응증과 고려할 사항, 수혜자 선정 금기 사항 등과 수혜자 신체검사 방법 등을 발표했다. 

1부 끝으로 고려대 안암병원 이식혈관외과 전흥만 교수는 '노인 기증자의 신장 이식: 실용적 접근 방식과 과제'를 주제로 뇌사 신장이식 현황과 노인 기증자의 신장 이식의 접근 방식 등을 설명했다. 

 

일산백병원 신장내과 한상엽 교수


2부에서는 ‘면역학적검사 및 거부반응’ 주제로 3명의 연자가 발표했다. 일산백병원 진단검사의학과 황동희 교수는 '면역학적 검사의 종류 및 판독'과 관련해 장기이식에 필요한 면역학적 검사 항목과 거부반응 위험 평가에 대해 설명했다. 

일산백병원 병리과 김한성 교수는 '이식 전후 조직검사 결과'를, 일산백병원 신장내과 한상엽 교수는 '신장이식 후 거부반응의 치료방법'을 발표했다.

일산백병원 장기이식센터장 정성원 교수는 "일산백병원은 2000년 각막이식을 시작으로 생체 신장이식, 뇌사자 췌장이식, 신장이식, 간이식 등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생명을 살리는 데 모든 의료진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일산백병원 장기이식센터는 장기이식 대기자에게는 희망을, 생명나눔을 실천한 기증자에게는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매년 생명나눔캠페인을 진행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글,사진: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