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백병원 뉴스

인제대학교 백병원 '2013년 신입 전공의 연수교육' 진행

백병원이야기 2013. 2. 22. 09:19

인제대학교 백병원 '2013년 신입 전공의 연수교육' 진행

 

 

인제대학교 백병원(이사장 백낙환)은 2월 18일과 19일부터 서울지역과 부산지역 5개 백병원에서 4일간  '2013년 신입 전공의 연수교육'을 실시했다.

 


18일 시작한 서울지역과 부산백병원에서는 서울백병원 15명, 상계백병원 36명, 일산백병원 28명, 부산백병원 32명의 신규전공의가 참석했으며 19일에 진행된 해운대백병원에서는 19명이 참석,  총 130명의 신규전공의를 대상으로 연수교육을 진행했다.
 
18일 서울백병원 P동 강당에서 열린 서울지역 합동교육에서는 백낙환 이사장의 '백병원 설립 정신과 이념'에 대한 특강과 백수경 부이사장의 'Wht Brand?'란 주제로 첫 교육을 시작했다. 백낙환 이사장은 특강에서 "의사는 성직자와 같이 강한 책임과 윤리의식을 갖고 환자를 치유해야 한다."며 "존경받는 의사가 되기 위해선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일에 있어선 실수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기 위해선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게 환자를 위하는 첫번째 일이라며 소식(少食), 다동(多動), 금연(禁煙), 절주(節酒)를 생활화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백수경 부이사장은 "앞으로 의사들도 사회적인으로 브랜드 가치를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전략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그러기 위해선 인기있고 유행하는 전공보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수혈센터 운영과 수혈대체 치료요법(서정태 무수혈교섭위원),  ▲의료윤리 및 예절(메가넥스트 최귀염 강사), ▲후배의사를 양성하면서(이혁상 명예원장)의 합동교육강의가 이어졌다.

 

이후 병원별로 3일간 ▲소방교육 및 안전관리 ▲약물교육 및 부작용모니터링 ▲의무기록 관리 및 보안 ▲의료감염 예방 ▲응급환자 CPR 실습 ▲식사처방과 임상영양관리기준 ▲환자안전관리 ▲의학도서실 이용안내 ▲보험심사실 소개 ▲QI활동 교육 ▲폭력 및 성희롱 예방교육 ▲OCS, PACS 전산교육이 진행됐으며 20일 서울백병원에서는 심신수련과 공동체 의식을 조성하기 위한 북한산 산행을 실시했다.

이 밖에 교육으로 부산백병원에서는 ▲이태석 신부의 삶 돌아보기(인제대 인문의학교실 이택중 교수) ▲유쾌한 힐링과 마음관리(긍정커뮤니케이션 정현우 강사) ▲신애재활원 자원봉사 ▲금정산 단결활동을 진행했으며 해운대백병원에서는 ▲장기려 박사의 삶(의료윤리와 직업관) ▲아하브마을 애리원 장애인 자원봉사 등 신규전공의들이 알아야 할 전반적인 병원 생활 안내와 의사의 윤리의식 고취를 위한 교육들로 채워졌다.

 

글,사진: 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