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이것도 병인가요?​

백병원이야기 2020. 2. 28. 10:01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이것도 병인가요?​

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조영규 교수

Q. 밤만 되면 기침하는 것도 병인가요?

기침은 이물질이나 점액을 폐에서 제거하는 우리 몸의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 몸은 기침을 통해 이물질이나 점액을 폐에서 제거함으로써 호흡기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만일 만성적으로 기침이 지속된다면, 기침을 하도록 자극하는 자극원이나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성 기침의 흔한 원인으로는 흡연, 후비루 증후군, 기관지 천식, 위식도 역류 질환 등이 있습니다. 특히 천식에서 발생하는 기침은 밤에 심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밤에 심해지는 기침으로 인해 생활에 불편을 느낀다면, 먼 저 금연하시고 천식 등의 질환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술만 마시면 필름이 끊기는데, 이것도 병인가요?

불랙아웃(black out)은 음주에 의해 기억 형성에 장애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과도한 알콜이 뇌의 기억 형성 능력을 손상시키기 때문입니다. 블랙아웃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추후 알콜성 치매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블랙아웃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반드시 절주 내지 금주해야 합니다. 그리고 혈중 알콜 농도가 갑자기 올라갈 때에 블랙아웃 현상이 자주 발생하므로, 술을 마실 때는 천천히 마시고, 빈 속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담배를 많이 펴서 그런지 혀 색깔이 약간 검게 변한 것 같은데, 이것도 병인가요?

검은 혀(black hairy tongue)는 혀의 배부의 유두에 케라틴(keratin)이 축적되어 발생합니다. 검은 혀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는 않지만, 흡연자나 항생제나 제산제 등의 약물 치료 후에 종종 나타납니다. 검은 혀는 대부분 미용상의 문제나 구취 외에는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검은 혀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유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담배를 핀다면, 반드시 금연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양치질을 할 때, 혀를 함께 닦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