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폐암, 금연이 가장 확실한 예방법

백병원이야기 2021. 5. 13. 09:46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폐암, 금연이 가장 확실한 예방법

 

글: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호흡기내과 염호기 교수

 

코메디언 이주일씨도 DJ 이종환씨도 폐암으로 사망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 “왕과 나” 의 주인공 율부린너는 사망하기 1주일전 TV 공익광고에 나와 자신이 흡연을 많이 하여 폐암에 걸렸다고 밝혔다. 얼마나 살지 모른다고 하면서, 자신을 오늘에 있게 해준 사랑하는 팬들에게 마지막 감사의 인사를 했다. 인사 말미에 죽기 전에 마지막으로 ‘금연 하십시오’ 가 그가 남긴 마지막 말이다. 

 

유명인이 간혹 폐암에 걸려 뉴스에 오르내리지만 남의 일처럼 느껴졌던 것이 이제는 폐암에 걸린 분을 우리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폐암에 대한 슬픈 진실은 첫째, 폐암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여성의 폐암이 남성보다 더 증가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원인은 여성의 흡연율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둘째, 폐암은 사망률 1위의 대단히 치명적인 암종이라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폐암은 6.5초마다 한사람의 목숨을 앗아가고 있다. 폐암으로 인하여 고통 받고 있는 환자의 주변 가족이나 동료들에게도 큰 슬픔과 손실을 안겨준다. 폐암의 약 70%가 흡연 때문에 발생된다. 담배에 있는 타르 속에 포함된 발암물질이 폐에 들어가서 축적이 되어 폐포를 망가뜨리거나 폐암을 발생시킨다.  

 

담배는 약 900도의 고열로 타면서 인체에 해로운 약 4000여종의 독성 화학물질을 뿜어낸다. 이중에 크게 3가지 즉, 타르(tar), 기체성분, 니코틴이 주성분이다. 이중에 현대인류의 건강을 가장 위협하고 있는 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은 타르 속에 들어 있다. 담배 1개피에 타르 10mg/dL 들어있으니 과히 담배를 발암물질이 풍부한 연기나는 과자라고 할만하다. 폐암, 구강암, 설암, 후두암, 위암, 신장암, 비뇨생식기암 등의 각종 암의 발생이 흡연을 하지 않은 사람 보다 적게는 3-4배에서 20-30배 이상까지 발생율이 증가한다.  

 

최근 금연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담배갑에 “흡연은 당신을 죽인다”는 충격적인 경고문외에도 모든 식품에 의무적으로 표기하도록 되어 있는 성분 표시제를 담배에도 적용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조만간 담배갑 외부에 이름도 외우기 힘든 각종 발암물질 (Benzo(a)pyrene, 5-Methylchrysene, Dibenz(a,h) anthracene, Benxo(b)fluoranthrene, Benzo(j)fluoranthrene, Dibenzo(a,h)pyrene, Dibenzo(a,j)pyrene) 등의 성분이 표기 될 것이라고 한다.  

 

이런 연기 나는 과자가 신기해서 인지 청소년 흡연이 증가 하고 있는 것이 더 큰 문제이다. 흡연에 대한 교육이 부족하고, 학교 선생님이 솔선해서 흡연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흡연하지 말라고 하는 모순이 존재한다. 텔레비전에는 멋있는 광고도 나오고 드라마에서는 수시로 멋있는 청소년의 우상인 연기자들이 아무 이유 없이 흡연하는 보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청소년 흡연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 

 

담배에 대한 잘못된 상식도 흡연을 부추긴다. ‘순한담배가 덜 해롭다’ 라는 것이다. 순한 담배에는 타르도 적게 들었지만 니코틴 함량도 적어 흡연을 더 자주 많이 하게 된다. 결국 같은 양의 또는 더 많은 양의 발암물질이 포함된 타르를 먹게 되는 것이다. 저타르 담배는 한 개피에 발암물질이 줄어들었을 뿐 흡연가가 마시게 되는 발암물질은 더 많게 된다. 

 

또한 세간에 ‘뽀끔담배를 피우면 괞찮다’ 라는 말이 있다. 질문중 입담배와 속담배에 대하여서는 소위 입담배라하면 일반적으로 뽀끔담배라고도 하는데 실제 깊이 들여 마시지 않는다고 하여 별 해가 없을 것으로 일반사람들은 알고 있는데 이는 절대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실제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이 간접 흡연을 한 경우 예를 들면 부부중 한사람이 흡연을 한경우에서도 배우자중에 한사람도 흡연을 하지 않는 경우 보다 폐암발생율이 현저히 높음이 밝혀져 있고 아무리 입담배 만 핀다고 해도 연기를 들여 마시기는 마찬가지다. 더욱이 실제 담배 필터를 통한 연기 보다 담배 끝에서 흘러나오는 연기가 더욱 독하고 발암물질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흡연가들은 담배를 피우면 스트레스가 해소된다고 한다. 하지만 담배는 일시적인 각성 효과를 나타낼 뿐 신체의 기능은 자꾸 더 빠지게 된다. 그래서 흡연가는 늘 피곤해지기 때문에 또 더 많은 량의 담배를 요구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결국 담배를 끊지 않게 되면 담배가 사람을 끊어 버리게 된다. 그러나 금연을 하게 되면 이러한 악순환에서 빠져나와 건강한 삶을 유지하게 되고 폐암 발생의 공포로 부터도 벗어 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