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모유수유 산모, 코로나 백신 접종· 약물 복용 해도 되나요?

백병원이야기 2021. 8. 4. 08:38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모유수유 산모, 코로나 백신 맞아도 될까요?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한정열 교수

 

 

모유수유 중인 산모들도 백신 접종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국내 질병관리청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접종이 가능하며, 엄마에게 형성된 항체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됨으로써 아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히고 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한정열 교수는 “산모들 사이에서 혹시나 백신의 mRNA가 아기에게 전달돼 아기에게 문제를 일으킬지 모른다는 우려가 있다”며 “하지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mRNA가 전달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져 안심하고 백신 접종을 해도 된다”고 말했다.  

 

 

Q. 질병으로 인해 약을 복용해야 하는 산모들은 모유수유를 못하나요? 

 

갑상선 질환이나 우울증 등으로 약을 먹는 산모는 약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될까 우려해 약 복용을 중단해 병을 키우거나 모유수유를 중단하는 경우가 있다. 

 

실제로는 대부분의 약은 엄마가 복용하는 용량의 1~2%만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된다. 이론적으로는 엄마 용량의 10% 미만은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유수유를 금지해야 하는 경우는 엄마가 항암제 치료나 방사성동위원소 사용 시 아기에게 암을 유발 할 수 있는 우려 때문이다. 

 

이들 약이나 질병 등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마더세이프의 콜센터(☎1588-7309)로 연락하면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글(정리):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한정열 교수

 

 

 

"모유 수유 중 산모,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될까요?"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8월 1일에서 7일은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니세프(UNICEF)가 모유 수유를 권장하고자 지정한 세계 모유...

ww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