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심장돌연사도 유전 되나요?

백병원이야기 2021. 8. 11. 11:31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심장돌연사도 유전 되나요?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곽재진 교수

 

일정 부분 관여하는 경우도 있다. 급성 관상동맥질환으로 심장돌연사를 한 부모님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자녀가 비슷하게 발병할 가능성이 증가한다. 

또한, 드문 질환이긴 하지만 돌연사와 관련된 유전 질환(비대심근병증, 선천성 QT 연장증후군, 우심실형성이상, 브루가다 증후군 등)도 있다. 

 

 

Q 심장돌연사와 흡연과의 연관

심장돌연사의 주요 원인인 관상동맥 질환 예방을 위해 금연은 필수적이다. 흡연이 관상동맥 질환의 근본 원인인 죽상경화증(atherosclerosis)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Q 심장돌연사 막을 수 있는 전조증상

없다. 흉통, 호흡곤란, 두근거림, 피로감이 수일 또는 수개월 전부터 있을 수 있으나 비특이적인 전조증상으로 이것으로 심장돌연사를 예방하긴 어렵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있을 때 심장질환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심장돌연사를 유발할 만한 기저 질환이 발견된 경우 적절한 치료와 생활습관을 개선을 통해 돌연사 발생 위험도를 감소시켜 볼 수 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곽재진 교수

갑자기 쓰러진 환자 발견 즉시 의식, 호흡, 맥박을 확인한 후 심정지가 의심되면 즉시 119에 구조를 요청하여 병원으로 옮기기 전까지 빠르고 효과적인 기본소생술(basic life support)과 주변에 비치된 자동제세동기(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AED)를 신속하게 사용하여 환자 소생 성공률을 높인다.

돌연사는 정기검진으로 예측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평소에 자기만의 건강관리법으로 심장질환 위험요인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통해 돌연사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