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족욕시 주의사항 “물 온도 36~40도 적당, 30분 넘지 말아야”

백병원이야기 2022. 6. 14. 08:54

발 치료 전문의가 알려주는 ‘올바른 족욕법’
- 족욕, ‘발 관절염·인대손상·힘줄염증’ 효과적
- “물 온도 36~40도 적당, 30분 넘지 말아야” 
- 족욕 시 ‘관절스트레칭·근육운동 병행’ 도움
- 출혈·진물·열 발생 시 족욕 피해야 

 

[사진]  [사진] 족욕을 하는 동안 관절운동 범위 회복을 위한 발가락, 발목 등의 스트레칭을 하거나 손상된 상황에 따라 특정목적의 스트레칭이나 근력강화 운동을 병행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족욕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관절이나 근육 이완에도 효과적이다. 국내 한 연구에서 40도 온도의 물에서 주 4회(1회 20분) 3주간 실험한 결과, 하지부종과 스트레스, 피로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보였다.   

족욕은 발(족부) 관절염이나 건염(힘줄 염증), 건막염 통증도 줄여준다. 골절이나 염좌(인대손상), 수술로 인한 석고 고정 등 관절이나 근육 움직임이 제한적일 때(관절구축) 효과를 볼 수 있다.

족욕 방법은 족욕기를 이용하거나, 양동이 등에 따끈한 물을 받아 발을 담근다. 환부를 포함해 충분히 물에 잠기게 해야 한다. 시간은 10~15분가량, 보통 1일 1~2회 혹은 필요에 따라 3~4회까지 늘릴 수 있다. 시간은 길어도 30분을 넘지 말아야 한다.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최준영 교수


온도는 처음에는 36~38도 정도로 적응해 40도까지 올리는 것을 권장한다. 필요에 따라 43도까지 올릴 수 있으나 열성 홍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출혈이 있는 환자나 열이 발생하는 부위에는 족욕을 피해야 한다. 또 피부균열이 심해 진물이나 고름 등이 나올 때는 삼가야 한다.

족부 치료 전문의인 최준영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족욕을 하는 동안 관절운동 범위 회복을 위한 발가락, 발목 등의 스트레칭을 하거나 손상된 상황에 따라 특정목적의 스트레칭이나 근력강화 운동을 병행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며 “관절구축이 있는 환자라면 손이나 고무밴드를 이용한 수동운동도 병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족욕 후에는 잘 말려 연화된 피부가 다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 땀이 많은 사람은 파우더를 바르거나, 각화증이 있다면 족부용 연고나 크림을 사용하면 좋다. 수술 후라면 마사지용 크림 등을 이용, 유착을 방지하고 스트레칭을 시켜 줄 수 있다.
 

글,사진: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