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성장기 '키' 크는 생활습관 3가지
성장기에 잘 자라려면?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지은 교수

 


성장기에 키가 쑥쑥 크려면 잘 먹고, 잘 자고, 꾸준히 운동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이를 지키지 못하는 어린이가 다반사입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지은 교수의 도움말로 성장기 우리아이 키 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여아는 보통 10~11세에 사춘기에 급성장이 시작됩니다. 성장속도는 1년에 8cm 전후이며, 일반적으로 유방 발 현이 시작된지 약 2년 후 초경을 하고, 이후에는 성장속도가 감소하여 초경 후 약 2년간 평균 총 5~8cm 정 도 자란 후 성장이 종료됩니다. 남아는 만 12~14세 경 고환의 부피가 증가하면서 급성장이 시작되며, 평균 1년 에 10cm 정도 자랍니다. 

일반적으로 약 2년간의 급성장기 후 성장속도가 점차 감소하여 성인키에 도달합니다. 성장기에 잘 자라려면 잘 먹고, 잘 자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우 평범하고 특별할 것 없는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생활에서 지키기는 어려운 일들입니다.

 


 

우리 아이, 성장기 '키' 크는 생활습관 3가지

 

① 수면시간과 수면의 질이 중요합니다.

 



성장호르몬은 주로 깊은 수면에 빠져있을 때 많이 분비되며, 잠자는 동안 하루 분비량의 3분의 2가 분비됩니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숙면을 하지 못할 경우 성장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못해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성장을 위해 미취학 아동은 하루 10시간 이상, 초등 학생은 9시간 이상, 중학생은 8시간 이상 숙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습관이 수면 리듬을 잃지 않는데 중요하며,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도록 조명을 어둡게 하고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의 질도 중요해서, 코골이 등으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 숙면을 방해하는 원인을 찾아 교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 균형잡힌 영양소들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올바른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매일 다섯가지 식품군을 고르게 섭취하는 것, 즉 하루 세끼를 적당한 양의 탄수화물과 어육류, 아채류를 골고루 섭취하고 유제품과 과일도 매일 한두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침식사를 잘 챙겨먹는 것은 성장뿐 아니라 두뇌활동에도 아주 중요합니다.

 

 



③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은 성장과 더불어 비만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성장을 위해서는 매일 한시간 이상 운동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최소한 하루 30분 이상은 활발한 신체활동을 해야 합니다. 그중 수영, 자전거, 에어로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 주 3회 이상, 철봉에 매 달리기와 같은 근력강화 운동이 주 3회 이상 포함되면 더욱 좋습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지은 교수


이와 같이 바른 생활습관을 가지고 생활하더라도 같은 성별과 나이의 아이들에 비해 키가 3백분위수(100명 중 작은 순서로 3번째) 미만인 경우의 의학적 저신장에 해당하거나 현재의 키가 저신장증의 범위에는 들지 않더라도 학동기 어린이가 연간 4cm 미만으로 자란다면 성장장애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가진 소아청소년 내분비 전문의에게 진료받고 원인 질환에 따라 각 질환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및 합병증, 효과 유무를 판단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일산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지은 교수 진료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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