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New Doctor

[New Doctor] '허리·목 디스크' 치료 전문의,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조성탄 교수

백병원이야기 2023. 5. 11. 09:47

[New Doctor] '허리·목 디스크' 치료 전문의,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조성탄 교수
- '목·척추·근골격 종양 치료' 전문의
- 일산백병원 인턴·레지던트·임상강사 수련 · 서울아산병원 외래교수 역임  
- "세계적인 척추 수술 명의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한 소감은 어떠신가요?
경기 북부 지역 의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일산백병원에서 근무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Q. 일산백병원과의 인연이 있나요? 어떤 계기로 일산백병원에 오시게 되었나요?
일산백병원은 제가 인턴, 레지던트, 임상강사로 근무했던 모교 병원입니다. 제가 수련받았던 병원에서 의술을 펼칠 수 있어 기쁘고 감회가 새롭습니다. 

 


Q. 교수님의 약력(경력)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일산백병원 정형외과에서 전공의 및 척추 파트 임상강사 수련 후 서울아산병원에서 척추파트 그리고 근골격계 종양파트 외래 교수를 역임하였습니다. 현재는 일산백병원 정형외과 척추파트 진료조교수로 환자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Q. 정형외과를 전공으로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형외과는 환자들에게 해줄 수 있는 것들이 정말로 많은 과이며, 정형외과 수술에 관심이 많아서 정형외과를 전공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정형외과 중에서도 척추는 제가 수련 기간동안 제일 흥미를 느꼈던 분야였습니다. 또한, 척추 환자들의 치료 방법이 생활 습관 교정, 약물, 주사, 수술 등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었습니다.

 


Q. 주로 어떤 분야 질환의 환자들을 치료하시게 되나요?
경추(목) 질환 환자를 중점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경추 척수증, 경추 디스크, 후종인대 골화증, 환축추간 불안정 등을 포함한 모든 경추 질환을 치료합니다. 현재는 요추(허리) 디스크나 협착증 환자에게 척추 내시경(관절경) 수술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환자를 진료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치료하시나요?
환자가 가장 불편해하고 걱정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많은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Q. 교수님의 진료철학은 무엇인가요? 
이 치료법이 과연 환자에게 꼭 필요한 치료 방법인지를 중요시 생각합니다. "과연 내 가족이라도 이 치료법을 선택하였을까?" 물음은 제가 치료적 방향을 정함에 있어서 항상 고려하는 부분입니다.

Q. 교수님이 주력하는 연구 분야는 무엇인가요? 
저는 경추 디스크 및 척수증 관련된 연구에 관심이 많으며, 특히 세포 재생이나 골 유합 촉진 물질과 관련된 연구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많습니다. 머신 러닝 등 여러 가지 tool을 이용하여 의료 분석을 해보고 싶습니다. 서울아산병원에 있을 때도 빅데이터 아카데미 1기 수료생으로서 즐겁게 연구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교수님 포부나 목표, 나의 장점 등은 무엇인가요?
일산 지역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척추 수술을 잘하는 명의가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뛰어난 척추 수술 관련된 의술을 전 세계에 알리고 싶습니다. 해외 학회 활동도 지속적으로 하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한 척추 전문의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