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New Doctor

[New Doctor] '혈관질환 치료 전문의' 일산백병원 외과 장영진 교수

백병원이야기 2023. 9. 11. 13:38

[New Doctor]  '혈관질환 치료 전문의' 일산백병원 외과 장영진 교수
- '복부대동맥 · 말초혈관 · 정맥질환 · 신장이식 수술' 치료 전문의
- 서울아산병원 혈관외과 전임의 수료 
- "성심성의를 다해 환자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치료방법을 찾겠습니다"

 


Q. 교수님의 약력(경력)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졸업 후 차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했습니다. 이후 일산백병원에서 외과 전공의 수련 후 서울아산병원에서 혈관외과 전임의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Q. 주로 어떤 분야 질환의 환자들을 치료하시게 되나요?


혈관질환으로는 복부대동맥과 말초혈관의 질환을 진료하고 있습니다. 

동맥질환은 주로 동맥경화로 인해 하지동맥이 좁아져 보행에 장애가 생기는 말초동맥 폐쇄와 동맥이 부풀어 오르는 동맥류 등의 질환이 있습니다. 정맥질환으로는 심부정맥혈전과 하지 정맥류를 진료합니다. 

그 외 신장질환으로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이 필요한 환자분들을 위해 투석 관을 만들어 드리는 수술과, 신장 이식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Q. 환자를 진료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치료하시나요?


혈관질환은 급성과 만성질환의 구분이 중요합니다. 한 가지 질환에 한 가지 치료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수술이나 시술, 약물치료 등 방법이 다양합니다. 

허혈을 동반한 급성 동맥 폐쇄의 경우에는 신속한 재관류가 중요하지만, 만성질환의 경우 무리한 치료는 오히려 상태가 악화할 수도 있어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혈관질환 환자분들은 고령이고 심장, 폐, 신장 등 다른 질환이 같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수술적 치료 시 위험도가 더 높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을 결정할 때 항상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환자분에게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신중히 결정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일산백병원에 근무하면서 진료할 환자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항상 책임감을 갖고 성심성의를 다하여 믿고 맡길 수 있는 의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정리):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