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New Doctor

[New Doctor] '난청·이명·중이염' 귀 치료 전문의, 일산백병원 이비인후과 이승재 교수

백병원이야기 2023. 4. 25. 09:29

[New Doctor] '난청·이명·중이염' 귀(이과) 치료 전문의, 일산백병원 이비인후과 이승재 교수 

- 순천향대 부천병원 전공의 수료, 서울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 전임의 역임
- '난청·이명·중이염·어지럼증·안면마비' 등 귀(이과) 치료 전문의 
- '소아 · 신생아' 유전성 난청 치료 연구 주력 "아이들 청력 건강 회복 노력"
- "환자 한분 한분 내 가족이라 생각하고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Q.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한 소감은 어떠신가요?
이비인후과 전문의로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가르침을 주신 여러 스승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일산백병원의 훌륭한 의료진과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지닌 병원에서 근무하게 되어 감사하고 기대됩니다.

 


Q. 교수님의 약력(경력)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고신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였습니다. 이후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에서 수련의 및 이비인후과 전공의 과정을 거치고, 서울대학교병원과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2년 동안 이과학(귀) 전임의로 근무하였습니다. 그리고 올해 3월부터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조교수로 진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이비인후과 전공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비인후과는 크게 귀, 코, 목으로 그 세부 분야를 나누게 됩니다. 수술의 특성과 위치에 따라 현미경, 내시경 및 나안으로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 그러한 이비인후과의 다양한 매력에 빠지게 되어 전공을 선택하게 된 것 같습니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직접 손으로 조립하고 레고를 만드는 취미가 있었기에 자연스럽게 수술과 관련된 과를 전공하고 싶었던 점이 제일 컸습니다. 또한 저와 같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이자 대학교수로서 후학 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시는 아버지를 보고 그 꿈을 자연스럽게 이어 나가게 된 것 같습니다. 

 


Q. 주로 어떤 분야 질환 환자들을 치료하시게 되나요?
이비인후과는 말 그대로 귀, 코, 목 질환을 집중적으로 진료하는 과입니다. 저는 그중에서 귀, 즉 이과(耳科)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귀와 관련된 질환으로는 대표적으로 난청, 이명, 중이염, 어지럼증, 안면마비 등이 있습니다.

 


Q. 교수님이 주력하는 연구분야는 무엇인가요? 
제가 주로 관심을 지니고 있는 분야는 난청과 이명입니다. 난청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중 노년층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노화성 난청에서의 인공와우 수술과 신생아 난청 환아들에서 유전자 검사를 통해 유전성 난청의 원인을 밝히는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난청의 원인을 밝혀내어 보청기나 인공와우 수술과 같은 청각 재활을 환자들에게 적용하여 난청 및 이명으로 인해 불편한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주고 싶습니다.

 


Q. 교수님의 진료철학은 무엇인가요? 
’환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가족에게도 권할 수 있는 진료를 하자‘가 제 진료 철학입니다. 실제로 환자 한분 한분 가족처럼 생각하면서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들에게 안도감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교수님 포부나 목표, 나의 장점 등은 무엇인가요?
귀가 불편하여 찾아오는 모든 환자분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담당하는 연구 분야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글,사진: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