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New Doctor

[New Doctor] '고혈압·심부전·판막' 치료 전문의,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고규용 교수

백병원이야기 2023. 4. 12. 14:18

[New Doctor] '고혈압 심부전 판막' 치료 전문의,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고규용 교수
- '판막질환·심부전·고혈압 치료' 전문의
- 인하대병원 전임의 ·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임상조교수 역임
- "의사-환자 신뢰 관계 형성 중요" 질병을 넘어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가 되겠습니다!

 


Q. 일산백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한 소감은 어떠신가요? 

일산 및 경기도 서북부지역의 의료를 담당하는 일산백병원이라는 훌륭한 병원에서 존경하는 교수님들과 함께 진료할 수 있게 되어 큰 영광입니다. 

Q. 경력이나 약력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인턴 및 레지던트도 인하대병원에서 수련을 받았으며, 군의관으로 군 복무를 마친 후 인하대병원에서 순환기내과 전임의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이후 세브란스병원에서 순환기내과 임상연구조교수와 임상조교수로서 근무하였으며, 올해 3월부터 일산백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전공을 순환기내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공의 시절 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살린 경험이 '순환기내과'를 선택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운동 중 갑자기 의식을 잃고 심정지로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분이, 치료 끝에 다시 의식을 회복했습니다. 환자분이 제2의 인생을 살 수 있게 되었다고 감사 인사를 전할 때 의사로서 보람을 많이 느꼈습니다.  

Q. 주로 어떤 분야 질환의 환자들을 치료하시나요?

순환기내과에서는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치료하는데, 그중에서도 대동맥판 협착이나 승모판 협착, 역류 등의 판막질환과 심부전, 그리고 고혈압이 있는 환자분들을 진료합니다. 

 


Q. 환자를 진료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치료하나요?

심혈관 질환들은 한자어로 된 진단명도 많고, 병명만으로 어떠한 부분의 문제가 있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도 어려운 의학용어들로 설명이 되어 있어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현재 상태와 앞으로의 치료 방향 및 예후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고, 이를 바탕으로 치료에 환자분이 동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진료철학은 무엇인가요? 

‘질병에 대한 치료가 아닌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가 되자’ 입니다. 단지 약을 처방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불편한 증상이 있어 찾아와 주시는 환자분들이 진료 전보다 증상이 나아져서 일상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라 생각하고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진료할 환자들이나, 함께 일할 동료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심장과 관련된 질환은 고혈압과 같이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환자분들과의 상호 신뢰관계가 치료에 있어 중요합니다. 환자분들과 치료의 동반자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의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정리),사진: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