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New Doctor

[New Doctor] '심근경색 · 협심증' 치료 전문의,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김성은 교수

백병원이야기 2023. 4. 21. 16:05

[New Doctor] '심근경색 · 협심증' 치료 전문의,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김성은 교수
- '심근경색 · 협심증 · 심인성쇼크' 치료 전문의
- 삼성서울병원 전임의 수료 · 중환자의학 세부 전문의 취득
- 진료 원칙, Do no harm(해가 되지 않게) "환자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Q.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한 소감은 어떠신가요?
처음이라 어색한 면도 많이 있기는 하지만 여러 교수님이 많이 도와주셔서 조금씩 적응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Q. 일산백병원과의 인연이 있나요? 어떤 계기로 일산백병원에 오시게 되었나요?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님들 대부분이 삼성서울병원 의국 출신이어서 저도 여러 교수님 소개와 추천으로 본원에 오게 되었습니다.

 


Q. 교수님의 약력(경력)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조선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했습니다. 그 후 강릉아산병원에서 내과 수련하고 전문의를 취득했습니다. 이후 삼성서울병원 중환자 의학과에서 1년간 전임의 수련을 마치고, 중환자세부전문의 취득했습니다. 다시 순환기 내과 전임의 2년 수료 후 올해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에서 진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순환기내과를 전공으로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환자의 바이탈(vital)을 다루는 분야여서 많은 부담감이 있습니다. 그만큼 어려운 분야지만, 시술 후 드라마틱하게 환자들의 건강이 좋아지는 것에 많이 끌렸던 것 같습니다.

 


Q. 주로 어떤 질환의 환자들을 치료하시게 되나요?
주로 관상동맥조영술이 필요한 급성 심근경색 환자들을 진료합니다. 필요 시  체외막산소요법(ECMO, 에크모)이 필요한 심인성쇼크 환자들도 같이 보게 될 것 같습니다. 
에크모(ECMO)는 인공호흡기 치료만으로는 생명유지가 불가능한 중증급성호흡부전 상태의 환자에게 사용됩니다. 특수한 기계장치를 이용, 신체 혈관을 도관으로 연결하여 심폐기능을 도와주는 치료법입니다.

Q. 환자를 진료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치료하시나요?
저는 가장 중요한 것이 환자의 안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순환기내과 특성상 주로 침습적이고 응급한 시술을 시행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그에 대한 합병증(complication)도 많이 발생합니다. 그 때문에 저는 늘 마음속에 두노함(Do no harm) “해가 되지 않게” 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적절한 시점 그리고 꼭 필요한 시술 등에 대한 고민과 생각을 하며 환자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교수님의 포부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그동안 수련받고 배운 부분 중에 병원 시스템이나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조금씩 접목하며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또 요즘 많이 병원들이 다학제 시스템으로 여러 과가 환자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상의하며 치료해 가고 있습니다. 환자를 치료하다 보면 혼자서는 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좋은 동료들과 같이 고민하고 협력해 가며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발전하는 병원이 되도록 함께 도와가겠습니다.

 

글(정리):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