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염색 후 눈이 따가운 이유

백병원이야기 2023. 5. 12. 09:05

염색이 눈 건강에 안좋나요?  '안전하게 염색하기'
- 염색 후 눈이 따가운 이유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안과 송민경 교수

 


Q. 염색 후 눈이 따가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염색약은 여러 가지 화학물질의 배합으로 모발에 염료가 잘 들도록 한다. 그중에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암모니아, 과산화수소, 파라페닐렌디아민(PPD) 등이 있다. 

암모니아는 강한 알칼리성 물질로 머리카락 내부에 염료가 잘 들어갈 수 있도록 돕고, 과산화수소는 모발의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여 탈색시키는 역할을 한다. 

두 물질 모 휘발성이 강해 공기 중으로 날아가 염색하는 중에 눈을 자극할 수 있다. 염색 후 눈이 따끔거리거나 침침한 느낌이 드는 이유가 휘발된 물질이 눈 표면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PPD는 강한 항원성을 보이는 물질로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두피질환, 부종, 탈모 등의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휘발성은 약하기 때문에 염색약이 직접적으로 눈에 들어가는 경우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과산화수소나 암모니아에 의한 눈의 자극은 일시적이고 영구적인 시력의 손상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드물다. 대개 1~3일내에 증상은 호전된다. 

 


Q. 염색을 피해야 하는 경우가 있나요? 

염색약에 의한 눈의 자극은 눈의 가장 표면인 각막과 결막을 자극하는 것이다. 각결막에 상처가 있으면 자극감이 더 심할 수 있으므로, 상처치료가 끝난 뒤에 염색을 하는 것이 좋다. 

건조증이 심한 사람은 자극감이 심할 수 있으므로, 염색 전·후에 인공눈물이나 건조증 치료제를 점안하며 염색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최근 눈 수술을 받은 환자는 염색 중 눈에 염색약이 들어가면 수술 부위로 염색약이 들어가 더 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수술 후 상처부위가 완전히 아문 뒤에 해야 한다. 수술 후 최소 1달 뒤에 염색을 해야한다. 

사람마다 가능한 시기가 다를 수 있으므로 수술한 병원에서 확인하고 염색을 진행한다.

 


Q. 염색하면서 눈(안구) 건강을 해치치 않으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염색약이 눈에 들어갔다면 즉시 인공눈물, 생리식염수, 흐르는 물로 씻어내어 한다. 염색약이 눈에 남아있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이후에 눈물이 너무 많이 난다든지, 충혈이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는 각결막 손상을 의심할 수 있다. 이럴 때는 안과를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영구적 손상으로 진행하지 않는다. 

평소 눈에 약이 잘 들어가는 경험이 있었다면 안대나 물안경을 쓰고 염색을 진행하는 것도 괜찮다. 

되도록 염색 횟수를 줄이고, 독한 화학물질 대신 염색 효과가 좀 떨어지더라도 식물성 성분이 첨가된 염색약을 사용하는 것이 염색약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