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영상] '건선' 확실한 치료법 | 일산백병원 피부과 박혜진 교수

백병원이야기 2023. 3. 24. 20:07

[영상] '건선' 확실한 치료법 | 일산백병원 피부과 박혜진 교수
건선이 생기는 이유 유전적, 생활환경 요인 등 다양해
병변의 호전을 위해선 지속적인 관리로 한 단계씩 나아가야

 




◆ 건선의 원인은 무엇일까

​건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악화 혹은 유발 요인, 면역학적 요인 등에 의해 건선이 유발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건선의 악화를 막기 위해선 개인의 생활, 환경적 요인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부 외상이나 감염, 기후, 스트레스, 약물 등이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지속적으로 관리해여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건선의 재발을 완전히 방지하는 치료 방법은 아직 없기 때문에 여러가지 치료 방법을 통해서 건선 병변을 가라앉히고 유지시켜야 합니다.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단 건선이 사라지면 수주 혹은 수년간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건선의 치료방법

 

건선의 치료방법으로는 '생활습관 교정', '보습제', '바르는 약', '광선치료', '경구약', '생물학제제' 등이 있습니다. 건선의 진행도에 따라 치료방법을 순서대로 진행하거나 병행합니다.

생물학제제의 경우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운다면 그 효과가 눈에 띄게 떨어지고, 동시에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건선치료를 위해선 기본적으로 술담배를 멀리해야 합니다.

 



◆ 건선을 악화시키는 생활습관

다리를 꼬고 앉거나, 양반다리를 했을 때 마주닿는 피부에 병변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미세한 자극이라 할지라도 반복될 경우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또 과도하게 때를 밀려고 하거나 긁는 행위는 상처부위에 또 다른 병변을 발생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목감기나 편도선염을 일으키는 연쇄상구균 감염을 피해야 하고, 정신적 스트레스도 건선악화의 원인이 되니 조심해야합니다. 그리고 건선은 겨울철에 악화가 잘 되므로 기온이 낮고 건조한 기후에 특히 신경을 써서 잘 치료해야 합니다.

오늘은 일산백병원 피부과 박혜진 교수와 함께 건선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보고

건선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는 생물학제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일산백병원 피부과 박혜진 교수 소개 https://han.gl/vGvoGj
👉 영상보기 https://youtu.be/hox-l7P5d00


00:00 intro
00:54 건선의 피부병변
01:50 건선vs건조
05:12 다양한 모양의 건선들
07:57 건선이 잘 생기는 부위
09:23 건선vs지루성피부염
11:33 건선의 원인과 병인
18:26 건선의 치료
23:33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