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백병원 뉴스

일산백병원, '아프리카·동남아 의료진 초청' 연수교육 입교식 개최

백병원이야기 2023. 9. 7. 09:32

일산백병원, '가나·에티오피아·캄보디아·라오스 의료진 초청' 한국 의료 전수
- 9월 6일, '2023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임상과정’ 연수교육 입교식 개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은 9월 6일(수) 병원 대강당에서 ‘2023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임상과정’ 입교식을 진행했다. 

이날 입교식에는 일산백병원 이성순 원장과 최원주 부원장, 인제대 국제개발협력센터장 김훈 교수(응급의학과),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천주환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초청된 연수생은 ▲가나 의사 2명·간호사 3명 ▲에티오피아 의사 3명·간호사 2명 ▲캄보디아 의사 1명·간호사 1명 ▲라오스 의사 4명·간호사 1명 등 총 17명이다. 

 


연수생들은 9월 6일 입교식을 시작으로 임상 과정 교육 및 한국 의료 기술, 보건정책을 교육받는다. 

가나·에티오피아·캄보디아 연수생들은 6개월간 소화기내과, 응급의학과, 외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간호 분야 전문 강의와 임상 교육, 수술 참관·실습 등 맞춤 교육을 받는다. 

라오스 연수생들은 5개월간 응급의학과, 병리과, 신장내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간호 분야 전문 강의와 함께 보건·의료 교육도 받을 예정이다. 

더불어 연수생들은 교육기간 동안 ▲콘퍼런스·학회 참석 ▲액션플랜(action plan) 수립 ▲한국 보건의료 체계 및  리더십 훈련 ▲한국어 기초교육 등도 함께 받는다. 

 

이성순 일산백병원 환영사

 

천주환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센터장 환영사


이성순 원장은 “이번 연수 교육을 통해 의료진의 역량을 높이는 한편 모국의 보건·의료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일산백병원 역시 최신 지견과 노하우 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주환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센터장은 “이번 연수가 개인의 역량향상을 넘어서 국가 간, 기관 간 가교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종욱 펠로우십 프로그램'은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이 추진하는 글로벌 보건의료인력 교육훈련 프로그램이다. 2007년부터 2022년까지 30개국 1,339명의 보건의료 인력에게 교육훈련을 제공, 글로벌 보건의료 서비스 강화 및 보건의료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연수 교육은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국제개발협력센터에서 진행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