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백병원 뉴스

일산백병원, 라오스 의료진 초청, 5개월간 "한국 선진 보건의료 전수"

백병원이야기 2024. 1. 10. 11:48

일산백병원, '2023 이종욱 펠로우십 수료식' 개최
- 라오스 의료진 5명 초청, 5개월간 "한국 선진 보건의료 전수"

 

[사진]일산백병원이 라오스 의료진을 초청해 5개월간 진행한 '2023 이종욱 펠로우십 프로그램 수료식'을 1월 9일 개최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1월 9일(화) 연구동 4층 인제대학교 국제개발협력센터에서 '2023 이종욱 펠로우십 임상 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수료식에는 일산백병원 이성순 원장과 최원주 부원장, 인제대 국제개발협력센터 김훈 교수(일산백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고재환 교수, 가정의학과 양윤준 교수, 전옥분 간호부장,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HI) 이종욱스쿨 강동형 대리 등이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교육에는 라오스 출신 의사 4명(▲응급의학과 포세이 라따완 ▲신장병리과 셍타비숙 놋 ▲산부인과 피마옹 수파폰 ▲가정의학과 콩누옹 와니다), 간호사 1명(판타옹 첸핑)이 참가했다.'''

 


 
일산백병원은 연수생들에게 지난해 9월부터 약 5개월 동안 응급의학과와 병리과, 신장내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간호부에서 이론 및 임상 교육, 참관 교육 등 맞춤형 교육을 시행했다.
 
이 밖에도 ▲학회 활동 ▲연구·교원 역량 강화 워크숍 ▲의사·간호사 합동 시뮬레이션 교육 ▲액션플랜(Action plan) 수립 ▲한국어 기초교육 및 문화 체험 등 연수생들의 다각적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일산백병원은 연수생들이 귀국 후에도 한국에서 습득한 의료 지식과 기술을 본국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지 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일산백병원 이성순 원장 축사


 
이성순 원장은 "최선을 다해 교육에 임해준 연수생들과 물심양면으로 이끌어준 의료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이번 교육 과정을 통해 익힌 한국의 선진 의료기술이 자국의 의료 발전을 위해 잘 쓰이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종욱 펠로우십 프로그램은 故 이종욱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의 뜻을 이어받아 보건의료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발도상국의 보건의료 인력을 초청해 교육을 제공하는 중장기 연수 프로그램이다.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HI)의 지원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다.

 

글(정리):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사진]일산백병원 의료진(왼쪽)이 이종욱 펠로우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라오스 연수생에게 수료증을 전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