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건강한 눈 만들기 (안구건조증 · 눈 화장과 눈 건강)

백병원이야기 2009. 2. 10. 17:08

건강한 눈 만들기

 

컴퓨터와 눈 건강(안구건조증)

 

컴퓨터를 장기간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눈의 불편함을 통틀어서 ‘컴퓨터 시력 증후군(Computer vision syndrome : CVS)’이라 하며, 영상화면단말기(Video display terminal)와 관련된 증상이기 때문에 흔히 ‘VDT증후군’이라고도 불린다. 이런 경우 눈과 관련하여 느낄 수 있는 증상은 대체적으로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안구표면 건조와 관련된 증상: 이물감, 충혈, 빡빡함, 건조감, 눈물 등
(2) 눈의 조절작용과 관련된 증상(눈의 피로): 흐릿함, 눈이 조여오는 듯한 느낌, 두통, 묵직하게 안구가 조여오는 듯한 동통, 복시, 일시적 조절 장애 등


이런 증상들을 일으키는데 가장 중요한 인자는 실제로 화면을 보는 시간 즉, 작업량이다. 또한 증상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는 화면의 화질, 밝기, refresh rate 그리고 화면에서 나오는 여러 종류의 전자파 등이 있다. 물론 가장 좋은 관리 방법은 컴퓨터 작업시간을 줄이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실행하기 힘들므로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거리고 가습기를 사용하여 주변 습도를 높임으로써 안구건조를 막고, 컴퓨터 사용시 자주 휴식시간을 갖고 컴퓨터 화면을 눈높이 보다 낮게 위치시켜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 때로는 인공눈물을 사용할 수 있으며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는 질환을 함께 치료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눈과 몸 건강

시력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눈이 침침해지고, 안구 통증이 오거나, 눈이 충혈되고, 시야가 좁아지는 등의 증상들은 눈 자체의 문제에 국한된 질환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발생한 질병이 눈에도 나타나 여러가지 안과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 대학병원급 의료기관의 안과를 방문한 환자들 가운데 무려 30~40%가 눈에만 국한되지 않은 전신질환 또는 신체 일부에 생긴 질환 때문에 눈에 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흔한 질환은 당뇨병과 고혈압으로 당뇨병에서는 당뇨망막병증이 발생하여 망막 손상으로 시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며, 고혈압에서는 망막혈관의 손상으로 여러가지 망막혈관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맥경화, 심장병, 신장염, 다발성 관절염, 피부염, 알레르기성 질환, 결핵, 비타민 부족, 빈혈, 암, 뇌종양, 갑상선기능항진증, 근무력증, 뇌막염, 뇌출혈, 뇌경색, 바이러스성 또는 세균성 감염증, 매독, 에이즈, 기생충 질환, 여러가지 중독증, 신경증, 정신병 등 눈에 나타나는 전신질환은 수없이 많다.

사진: 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눈 화장과 눈 건강


모든 여성은 아름답기 위하여 눈 화장을 하게 되는데 화장품의 뚜껑이 열리는 순간부터 세균이 침입해 번식하고, 특히 눈에 가까운 마스카라는 눈의 감염 위험이 높기 때문에 개봉 뒤 3개월이 지나면 새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이섀도 경우 눈에 들어가면 자극성 결막염이 생길 수 있으며, 결막이 충혈되거나 하루종일 안구의 이물감 또는 시린 느낌을 받는데도 방치할 경우 만성 염증으로 진행돼 눈물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아이라이너를 속눈썹 안쪽까지 그릴 경우 점막에 녹아 눈물층으로 흡수되기 쉬워 결막염, 안구건조증, 각막염 등의 원인이 된다. 특히 리퀴드 타입의 아이라이너는 시간이 지나면서 일부 가루가 떨어져 눈 안으로 들어가기도 하는데 이때 눈을 비비거나 문지르면 각막과 결막에 미세한 상처가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콘택트렌즈 착용자는 수용성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인공눈물 사용시에는 보존제가 들어있는 인공눈물은 방부제 성분이 콘택트렌즈에 축적될 수 있으니 무방부제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낫다.

 

눈에 좋은 음식


비타민 A는 눈의 신경막인 망막의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또한 결막이나 각막의 보호에도 아주 중요하다. 냉이나 호박, 토마토, 사과, 부추, 당근, 시금치, 파슬리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동물의 간(肝), 버터, 달걀노른자 등에도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 B1, B6, B12는 신경자극 전달이나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주로 시신경과 망막에 필요하며 참밀, 돼지고기, 김, 깨 ,땅콩, 현미, 콩 등에 많고, 비타민 B2는 김, 간, 말린 표고버섯, 미역, 청국장, 달걀, 녹색야채에 많으며, 비타민 B6는 콩, 간, 고등어, 연어 등에 많고 비타민 B12는 간, 고등어, 정어리, 청어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E, 비타민 C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예방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눈 속 수정체 단백질의 변성에 의해 생기는 백내장의 예방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C는 녹색야채, 캐비지, 감자, 고구마, 딸기, 감, 귤 등 과일에 많이 들어 있고, 비타민 E는 식물성기름, 뱀장어, 다랑어, 참치, 고등어, 깨, 아몬드, 콩, 현미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루테인은 망막의 중심부인 황반부 다량으로 분포하는 중요한 색소로서 빛과 산화로 인한 망막손상을 막는 역할을 하고 루테인을 복용하는 경우 황반부 색소가 증가하여 황반변성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루테인은 주로 양배추, 브로콜리, 시금치 등의 황록색 채소나 달걀노른자 등에 많이 들어있다. 그외 칼슘, 칼륨, 아연, 셀레늄 등도 눈의 조직 보호나 구성 성분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비타민A와 같은 성분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오히려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으니 균형잡힌 식사가 가장 중요하며, 하루 세끼 식사를 잘 하기만 하면, 눈 좋아지는 음식이란 특별히 따로 필요없다.

 
눈 영양제 효과가 있나?


평소 우리의 눈은 망막색소상피세포를 보호할 수 있지만 당뇨병 등으로 인한 망막변성이나, 자외선, 전자기기 등 빛에 의한 손상, 혹은 나이가 들어 항산화 능력이 감소된 상태에서는 망막색소상피세포의 산화 손상을 초래하게 된다.


최근 항산화제가 유병률 이 증가하고 있는 연령관련 황반변성에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사이에서도 항산화제를 함유한 눈 영양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아직 연령관련 황반변성 등의 일부 질환을 제외하고는 눈 건강과 항산화제의 역할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데이타가 부족한 상태이다.
특히, 영양제의 역할은 이미 진행된 망막의 질환을 호전을 시켜주는 것이 아니고 남아있는 세포의 기능을 도와주고 특정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정도로만 알려져 있으므로 아직 눈 영양제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기는 이르다고 할 수 있다.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안과
☎ 02)2270-0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