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당뇨병의 올바른 관리

백병원이야기 2020. 6. 22. 10:02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당뇨병의 올바른 관리


글: 이병두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내과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그 작용이 원활치 못해 생긴다. 혈액 내의 포도당, 즉 혈당이 증가하는 질환이다. 혈액 내 포도당이 짧은 시간에 갑자기 증가하면, 즉 갑자기 심한 고혈당이 발생하면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당뇨병성 케톤산증 또는 고삼투압성 고혈당성 혼수)이 발생한다. 이에 비해 고혈당이 만성적으로 계속될 경우, 모든 혈관이 지속적인 손상을 받아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눈, 신경, 콩팥, 심장, 뇌, 발, 잇몸 등의 합병증)이 발생한다. 이러한 합병증은 당뇨인 자신의 건강과 노동력 상실은 물론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본인은 물론 그 가족에게도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국내에서 당뇨병을 갖고 있는 사람은 1970년대 초반까지 100명 중 한명도 채 안됐으나, 최근에는 8명 중 한명꼴로, 당뇨병은 지난 30여 년 동안 급속하게 증가했다. 특히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현재 4~5명 중 한명꼴로 당뇨병을 앓고 있다. 더욱이 당뇨병은 암, 심혈관질환 등과 함께 이제는 우리나라 사람의 3대 사망원인의 하나가 되었다.


당뇨병은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당뇨병이 어는 정도 진행하면, 성인의 경우 당뇨병 발생 후 5~7년이 지나면 비로소 증상을 느끼게 된다. 이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만성적인 피로와 함께 쉽게 갈증을 느끼고,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며, 심할 경우 체중이 줄어들게 된다.


어떤 사람은 당뇨병 자체의 증상은 전혀 느끼지 못하고 생활해오다가, 눈이 침침해지거나, 손발이 저리거나, 몸이 붓거나, 이와 잇몸이 자주 말썽을 일으키거나, 외음부가 가렵거나, 성기능이 감소하는 등의 합병증의 증상을 처음 느껴 병원을 찾기도 한다.


그러나 당뇨병이 증상을 느낄 때는, 당뇨병 또는 합병증이 이미 진행된 상태이므로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정상으로 완전 회복되지는 않고, 단지 나빠지는 속도만을 늦출 수 있을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40세 이상인 사람과 <표1>에 해당되는 사람은 평소 당뇨병에 대한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특히, <표1>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표2>와 같이 평소 당뇨병 예방을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표1. [당뇨병이 발생할 가능성(위험성)이 높은 사람들]
● 부모, 형제, 또는 자식 중 당뇨인이 있는 사람
● 뚱뚱한(비만한) 사람
● 평소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
● 고혈압, 심혈관질환 또는 뇌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 고지혈증을 갖고 있는 사람
● 임신 중에 일시적이나마 당뇨병을 앓았던 사람
● 체중이 4 kg가 넘는 아기를 낳은 적이 있는 사람
● 현재는 정상이나 전에 한번이라도 혈당이 높았거나 또는 소변에 당이 나왔던 사람

 

표2. [당뇨병 예방을 위한 생활지침]
● 비만 예방 및 이상체중 유지
● 신체 활동 증가 및 규칙적인 운동의 생활화
● 적정 열량의 균형 있는 음식물 섭취
● 계획적인 임신과 철저한 산전관리
● 약제의 오용, 남용 및 무분별한 건강보조식품의 섭취 금지
● 정신적 스트레스 및 육체적 스트레스의 예방 및 적절한 해소

 

당뇨병은 혈당 조절 이외에도 당뇨병에서 발생하는 각종 합병증과 의학적인 문제를 적절하게 예방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혈당은 항상 정상 수준으로 조절하여야 하며(공복 혈당 80-120mg/dL, 당화혈색소 6.5% 미만),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등의 예방 및 치료, 잘못된 생활습관 교정(금연, 금주, 규칙적인 운동) 등이 필요하다. 당뇨인이 이러한 노력을 일생동안 계속할 경우, 정상인과 마찬가지로 비교적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당뇨인이 자기 나름대로 편한 방법을 이용하여 혈당을 대충 조절하면서 불편한 증상을 느끼지 않을 경우 관리가 잘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러한 당뇨병 관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합병증을 불러 일으켜, 결과적으로 건강을 악화시키고 수명을 단축시킨다.


당뇨병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① 적절한 식사요법, ② 규칙적인 운동, ③ 약물요법, ④ 주기적인 혈당검사와 진찰, ⑤ 당뇨병 교육 등이 필요하다.

 


적절한 식사요법이란 하루를 사는데 꼭 필요한 양의 음식을, 음식 종류에 관계없이 골고루 매일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을 말한다. 즉, 음식 종류를 가리는 것이 아니고 음식 양을 조절하여 먹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담당의사와 영양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술을 먹는 사람은 술을 끊도록 하여야 한다.


당뇨인은 본인의 몸 상태를 담당의사에게 먼저 확인 후 가장 적합한 운동방법을 택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식후 30분부터 식후 3시간 사이에 운동을 하며, 한번 운동을 할때 30분 내지 1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일주일에 3~5일 정도는 운동을 하고,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하여야 한다. 안전한 운동은 빨리 걷기(30분에 3 km 걷기)이며, 젊은 사람은 달리기 또는 자전거 타기, 허리와 다리 관절에 문제가 있을 사람에게는 수영이 권장된다. 한편, 당뇨약을 먹거나 인슐린 주사를 맞는 사람은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하여 식후에 운동을 하여야 한다.


적절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에도 불구하고 혈당이 조절되지 않으면 당뇨약을 복용하거나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한다. 약물 복용 또는 인슐린 주사의 선택은 당뇨병과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담당의사가 의학적으로 결정하여야 한다.


당뇨인이 당뇨약 또는 인슐린 이외에 다른 약물(양약, 한약, 건강보조식품, 민간요법)을 본인 임의대로 같이 쓰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중에는 합병증을 악화시키거나, 당뇨약과 인슐린의 효과를 변화시켜 오히려 고혈당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유의하여야 한다. 따라서 다른 약제를 복용하고자 할 경우, 본인의 몸 상태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담당의사와 먼저 상의하여야 한다.


당뇨병이 잘 관리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검사와 진찰을 받아야 한다. 혈당검사는 아무런 증상이 없거나 또는 자가혈당 측정기를 갖고 있는 경우에도 병원에서 주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또한 합병증과 각종 의학적인 문제에 대한 주기적인 진찰과 검사를 받아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모든 당뇨인은 당뇨병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당뇨병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고, 당뇨병 관리에 필요한 각종 지식과 기술을 배워 이를 실생활에서 실천하여야 한다. 한편, 각종 언론매체에서 소개하는 당뇨병 관련 내용은 잘못된 사실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므로, 그 내용을 그대로 믿고 따르기 전에 담당의사와 먼저 상의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당뇨병의 합병증
당뇨병 환자에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거나 수명을 감소시키는 것은 당뇨병 자체보다는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때문이다. 합병증의 발생은 당뇨병에 걸린 기간, 혈당의 조절 정도와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혈당을 잘 조절하여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해서 합병증의 진행을 막아야 한다.
급성 합병증은 혈당조절이 안되어 당뇨병이 급격하게 악화되거나 혈당이 지나치게 떨어질 때 일어나며, 만성 합병증은 오랜기간 당뇨병 관리가 안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몸의 어느 곳에서나 일어날 수 있다.

 

 

[급성 합병증]
ㆍ고혈당성 혼수
ㆍ케톤산혈증
ㆍ 저혈당

 

[만성 합병증] 
ㆍ 대혈관 합병증
ㆍ 당뇨병성 망막증
ㆍ 당뇨병성 신경병증
ㆍ 당뇨병성 신증(신장병)
ㆍ 당뇨병성 족부 궤양


급성 합병증
ㆍ당뇨병성 혼수: 임의로 당뇨병 약의 투여를 중단한 경우 발생하며, 탈수를 동반한 심한 고혈당으로 의식의 저하가 일어난다. 응급상황이므로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ㆍ저혈당: 인슐린이나 먹는 당뇨병 약을 너무 많이 복용했거나 운동량이 너무 많거나 식사시간이 늦어졌을 때 주로 나타난다. 심한 허기증, 식은땀, 불안정, 두근거림, 어지러움증이 생길 수 있고, 심하게는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다. 휴식을 취하면서 당분을 20~25g 정도를 먹는다.

 

만성합병증
ㆍ대혈관에 발생하는 합병증: 당뇨병 환자에서는 혈관에 동맥경화증이 잘 생겨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지면 가슴에 통증을 일으키는 ‘협심증’이 생기고, 아주 막히면 심장의 근육이 망가지는 ‘심근경색증’이라는 위험한 합병증이 생긴다. 또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면 ‘뇌졸중’, 즉 ‘중풍’이 생긴다. 또 고혈압이 잘 생기며, 고혈압 역시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위험인자이므로 당뇨병 환자는 혈압조절을 잘 해야 한다.


ㆍ눈에 발생하는 합병증: 백내장,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으로 진단되면 바로 눈에 대한 검사를 받아 합병증 유무를 확인하고,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검사받아 합병증을 조기에 치료해야 한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되어 시야가 마치 안개가 낀 것 같아 보이고 심하면 앞을 못 보게 된다. 또 눈의 가장 안쪽, 물체의 상이 맺히는 곳이 망막인데, 당뇨병성 망막증은 초기에는 붓고 출혈이 되다가 진행되면 나쁜 혈관이나 섬유조직이 마구 자라서 결국에는 망막박리가 발생하여 실명하게 된다.


ㆍ신장에 발생되는 합병증: 신장은 몸 안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걸러 내보내 필요한 성분은 유지시키는 곳인데, 합병증으로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몸 안에는 해로운 노폐물이 자꾸 고이고, 꼭 필요한 성분인 단백질들이 오히려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되므로 부종, 구토, 빈혈,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생긴다. 좀더 진행이 되어 신장기능이 더 나빠지면 말기신부전증이 되어 ‘투석’이라는 방법을 통하여 노폐물을 제거해야만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ㆍ발에 생기는 합병증: 당뇨병 환자에서 발에 합병증이 잘 생기는 이유는 동맥경화증으로 혈액순환이 안되고, 신경병증으로 피부감각이 둔해져 상처가 잘 생기며, 세균감염이 잘 일어나기 때문이다. 침입한 세균은 급속히 퍼져 발가락이 썩는 괴저로 진행하기도 하는데, 당뇨병성 괴저는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점점 퍼져 때에 따라서는 발목이나 무릎을 절단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기타 합병증
피부질환: 소양감 및 피부 감염, 수포증 등
위장운동 장애: 변비, 설사, 복통, 변실금, 오심 등
배뇨장애: 초기에 방광의 감각저하로 소변을 보는 간격이 기어져 하루에 2~3회 정도만 배뇨하게 되며, 이와 함께 소변줄기가 가늘어지고 배뇨시작이 어려우며 배뇨후 잔뇨감과 과대 잔뇨에 의한 요실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