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영양정보

[음식도 약이다] 연근&우엉 효능

백병원이야기 2020. 9. 24. 09:51

[음식도 약이다]  연근&우엉 
맛도 영양도 최고! 뿌리채소 연근&우엉

 



연근은 우아한 자태를 뽐내는 연꽃의 뿌리로, 연우라고도 불린다. 아삭한 식감에 뽀얀 속살을 지닌 연근은 겨울철에 제 맛을 낸다. 연근은 탄수화물이 주성분이며 식물성 섬유가 풍부하여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준다. 

연근을 자르면 실처럼 끈적하게 나오는 뮤신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며, 탄닌산은 소염, 부인과 출혈, 진정작용에 효과가 있다. 또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생성하여 기억력 감퇴 억제 효과가 있고, 치매예방 효과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근을 구입할 때는 부서지거나 흠이 없는 것으로 절편의 동그란 모양과 구멍의 크기가 일정한 것이 좋다.

우엉은 뿌리채소의 대표적인 식품으로 조려먹는 밑반찬과 김밥 속 재료로 친숙하다. 일본에서는 ‘우엉을 많이 먹으면 늙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효능을 인정받는 식품이기도 하다. 아삭하게 씹히는 맛과 독특한 풍미를 지닌 우엉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대장암 발생의 위험을 줄여준다. 

우엉의 리그닌은 항세균 작용으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필수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우엉을 구입할 때는 껍질에 흠이 없고 매끈한 것, 모양이 곧고 굵기가 균일하며 속이 희고 부드러운 것이 좋다.

 




[연근우엉칩 레피시]

● 재료: 연근 100g, 우엉 100g, 식용유, 소금 약간
① 연근과 우엉은 깨끗이 씻어 0.2cm 두께로 슬라이스 한 뒤 키친타월로 닦아 준비한다.
② 팬에 식용유를 붓고 180℃로 달군 뒤 각 채소를 바삭하게 튀긴다.
③ 튀긴 채소는 키친타월에 얹어 기름기를 제거한 뒤, 뜨거울 때 소금을 흩뿌려낸다.

 


[우엉연근밥 레시피]

● 재료: 우엉 100g, 연근 100g, 쌀 3컵, 멸치국물, 청초, 홍초, 소금
● 양념장: 간장 3T, 참기름 1T, 고춧가루 1/2T, 통깨, 부추 약간
① 우엉과 연근은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② 솥에 쌀과 멸치국물을 부은 다음 우엉, 연근을 얹어 밥을 짓는다.
③ 완성된 우엉연근밥에 청초, 홍초를 다져서 고명으로 얹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글: 김나현 영양사 l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영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