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영양정보

[음식도 약이다] 푸른 보약으로 불리는 '매실', 스트레스와 피로회복에도 Good~~!

백병원이야기 2020. 10. 22. 14:02

[음식도 약이다] 푸른 보약으로 불리는 '매실' 스트레스와 피로회복에도 Good~~! 

 

매실은 오래전부터 식용이나 약용으로 애용해 왔다. 매실은 과육이 80% 정도인데, 그 과육은 약 85%가 수분이며 당질이 10% 정도이다. 또한 유기산(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기타)과 미네랄(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아연), 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유기산은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식욕을 돋우는 작용을 하는데, 유기산 중 시트르산은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를 풀어주는 특징이 있다. 특히, 매실에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생화학 반응시 몸의 세포나 혈관을 노화시키는 산성 노폐물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켜준다.


매실은 요리방법에 따라 장아찌, 잼, 주스, 엑기스, 식초, 차 등으로 만들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그 중 매실 엑기스는 간편하게 차, 주스, 조미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주부들에게 너무나 사랑받는 100점짜리 식품이 있다.


TIP. 매실 청+엑기스 만들기. 매실과 설탕은 1:1비율로 준비한다. 깨끗하게 소독한 그릇(항아리)에 설탕, 매실 순서로 차곡차곡 쌓은 뒤 그릇을 잘 밀봉하여 3개월 정도 실온에 보관하면 맛있는 매실청(엑기스)을 만들 수 있다. 

 

[매실주먹밥 레시피] 

재료: 매실청, 매실엑기스, 다진쇠고기, 훈제연어(or통조림 참치), 다진양파, 고추장 1큰술, 마요네즈 1큰술, 깨, 다진 마늘, 간장 1작은술   

① 매실청은 씨를 제거한 후 다져서 준비한다. 
② 쇠고기는 불고기양념을 해서 1시간 이상 재워 두었다가 볶는다. 
③ ②의 고기를 다진 매실청과 섞어 첫번째 속 재료를 만든다. 
④ ②고기 중 반을 덜어 고추장을 넣어 두번째 속 재료를 만든다.  
⑤ 훈제연어는 구워서 다진 양파와 다진 매실청, 마요네즈를 넣고 버무려 세번째 속을 만든다. 
⑥ 밥을 적당히 덜어 ③~⑤재료를 푸짐하게 넣고, 예쁘게 빚는다.(기호에 따라 김이나 깻잎 등으로 싼다.) 

 

 


[매실장아찌 레시피] 

재료: 고추장, 깨, 다진 마늘, 참기름, 매실엑기스 

① 매실청은 씨를 잘 제거하고 먹기 좋게 썰어, 고추장, 깨, 다진 마늘, 매실엑기스, 참기름을 넣고 버무린다.


[매실엑기스 과일 푸딩 레시피]

재료: 제철과일 or 후루츠 칵테일(통조림), 매실엑기스, 젤라틴

① 물 1컵에 매실 엑기스 1/2컵을 타서 준비한다.
② 가루 젤라틴(7g) 2봉을 물 5큰술을 넣어 잘 녹인 뒤 ①에 넣고 섞어 준다.
③ 준비한 과일은 오목한 그릇에 담고 ②에서 만든 주스를 넣어 냉장고에서 1시간 이상 차갑게 두면 예쁘고, 맛있는 매실 엑기스 과일푸딩이 완성된다.   

사진: 백병원 홍보팀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