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백병원 뉴스

일산백병원, 생명사랑세미나 ‘게이트키퍼’ 양성교육 개최

백병원이야기 2021. 12. 16. 09:14

일산백병원, 생명사랑세미나 ‘게이트키퍼’ 양성교육 개최 

-일반인 50명 대상, ‘자살위기자’ 올바른 도움 방안 교육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 생명사랑팀이 11월 12일 자살예방에 관심 있는 일반인 50명을 대상으로 ‘제13회 생명사랑 세미나-게이트키퍼 양성교육’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게이트키퍼란 ‘자살신호’를 인식, 자살 위험에 처한 자에게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나 전문가를 연계하는 사람으로 ‘생명사랑지킴이’라고 불린다.

 

일산백병원은 ‘생명사랑지킴이’ 양성을 위해 고양시 자살예방센터 원찬호 교육담당자를 초청, 11월 12일 오후 2시부터 ‘보고 듣고 말하기’라는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내용에는 ▲자살에 대한 올바른 지식 ▲자살예방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의 개념과 역할 ▲자살예방 생명지킴이의 역할 수행 시 알아야 할 정보 ▲자살위기자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자원 안내 등이 포함됐다. 

 

일산백병원 생명사랑 위기대응센터장인 정신건강의학과 이강준 교수는 “이번 교육은 자살에 대한 위험 수준을 판단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자살위기자를 발견하고, 적절한 서비스에 연결해줄 수 있도록 관련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사람에게 자살예방 교육을 진행해 지역사회 내 자살률 감소와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생명사랑팀은 보건복지부 국고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3년부터 응급실기반 자살시도자 관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글: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