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백병원 뉴스

일산백병원, '2022 의료 질 향상(QI) 경진대회' 개최

백병원이야기 2022. 12. 15. 14:29

일산백병원, '의료 질 향상(QI) 경진대회' 개최
- 대상, 수술 환자 안전사고 예방 '수술계수팀(수술실·진료부)' 수상
- 1년간 26팀 의료서비스 개선활동 시행, 13일 8팀 우수 주제 발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12월 13일 병원 대강당에서 '제21회 의료 질 향상(QI)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QI 경진대회는 부서별로 1년간 의료서비스 개선 활동을 발표하는 자리다. 이번 대회에는 의료서비스 개선활동을 펼친 26개팀 중 우수 주제 8개 팀의 주제가 발표됐다. QI실(실장 김경아)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교직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대상에는 '환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수술계수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펼친 수술계수확인팀(수술실·진료부)이 수상했다. 최우수상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PCA 관리 활동'을 발표한 Watcha팀(마취통증의학과·마취회복실)에 돌아갔다. 

이성순 원장은 대상팀에게는 상금 100만 원, 최우수상팀에게는 80만 원의 상금과 상장을 각각 수여했다. 

 



대상을 받은 수술계수확인팀은 수술 계수 프로세스 변경과 기구별 부속품 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전체 수술에 적용하는 등 수술 환자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펼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을 받은 Watcha팀은 자가통증조절기(PCA) 관리 프로세스 변경과 환자 교육자료 제공, 업무 표준화를 통해 환자뿐만 아니라 의사와 간호사 업무 만족도가 모두 상승하는 효과를 보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에는 '주사실 업무 프로세스 개선활동'을 통해 환자 안전을 높인 간호부 외래와 'AI Deep Learning 소프트웨어 도입과 교육을 통한 CT, MRI 검사의 질 향상 활동을 펼친 영상의학과에 돌아갔다. 

장려상에는 ▲조리장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프로세스 개선활동(영양부) ▲암 환자 구강상태 호전을 위한 구강간호 프로토콜 개발 및 적용(10A병동, 혈액종양내과) ▲재활치료실 운동·작업 치료 환자의 교육 프로세스 개선활동을 통한 삶의 질 향상(재활치료실, 홍보실) ▲Breast calcification CP 개발팀(외과, 6AB 병동)이 받았다. 

이번 대회 심사는 이성순 원장, 최원주 부원장, 박준석 기획실장, 이종수 사무국장, 전옥분 간호부장이 맡았다.

이성순 원장은 "우리의 사명은 환자를 가장 안전하면서도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게 해 드리는 것이다"며 "앞으로도 환자들의 안전을 위한 활동을 중심으로 환자들의 요구사항을 경청해 한층 더 의료의 질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글,사진: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QI경진대회 현장 사진 보기>

 

#심사위원: 이성순 원장, 최원주 부원장, 박준석 기획실장, 이종수 사무국장, 전옥분 간호부장
#사회: 김경아 QI실장
#질의응답
#행운권 추첨(행운상 20명)
#행운권 추첨(행운상 20명)
#행운권 추첨(행운상 20명)
#행운권 추첨(행운상 20명)
#행운권 추첨(행운상 20명)
#행운권 추첨(행운상 20명) / #행운 1등상 당첨자

 

#행운 1등상 당첨자
#이성순 일산백병원장 심사평
#최우수상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PCA 관리 활동(마취통증의학과·마취회복실)
#최우수상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PCA 관리 활동(마취통증의학과·마취회복실)
#우수상 ▲주사실 업무 프로세스 개선활동(간호부 외래) ▲AI Deep Learning 소프트웨어 도입과 교육을 통한 CT, MRI 검사의 질 향상 활동(영상의학과)
#장려상 ▲재활치료실 운동·작업 치료 환자의 교육 프로세스 개선활동을 통한 삶의 질 향상(재활치료실, 홍보실) ▲Breast calcification CP 개발팀(외과, 6AB 병동)
#장려상 ▲조리장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프로세스 개선활동(영양부) ▲암 환자 구강상태 호전을 위한 구강간호 프로토콜 개발 및 적용(10A병동, 혈액종양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