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소]우리병원소개

[우·병·소] "입원없이, 하루에 수술받고 퇴원하세요" 일산백병원 통원수술센터(DSC)

백병원이야기 2023. 4. 13. 13:19

[우리 병원을 소개합니다] 일산백병원 통원수술센터(DSC)
"입원없이, 하루에 수술받고 퇴원하세요" 
‘당일수술·당일퇴원’ 병원비는 줄고, 빠른 일상 복귀 가능

- 연간 4천명 수술 “가장 안전하면서도 신속한 수술 시행”

 

일산백병원 통원수술센터(DSC) 의료진


일산백병원 통원수술센터를 거치면, 입원없이 하루에 수술하고 퇴원할 수 있다. 

‘통원수술’은 수술 전 처치와 수술, 회복이 당일에 이뤄지는 선진국형 의료 시스템이다. 외래에서 진료를 받고 집으로 귀가하는 것을 통원 치료라고 말하는 것처럼,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거나 동반 질환이 경증이면 시행한다.

실제 통원수술은 입원 수술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다. 환자 입장에서는 입원으로 생기는 시간적 낭비가 준다. 빠른 시간 내에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고, 그만큼 병원성 세균 노출 위험이 줄어든다. 또한 통원수술은 입원으로 인한 환자 가족들의 불편도 적다. 특히 소아 환자는 환경 변화로 올 수 있는 불안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김준현 일산백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과장



회복 시간이 다소 길어지는 전신마취나 부위마취 환자들은 6시간 이상 병원에 체류하게 되더라도, 입원환자로 분류되는 낮병동 수가를 적용받아 진료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일산백병원 김준현 마취통증의학과 과장은 "신속한 마취 유도와 회복이 가능한 마취 약제와 기법이 보편화되고 더불어 수술도 최소 절개를 통한 수술 기법이 소개되면서 통원 수술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원수술 진행과정] 수술 전 준비 및 수술실 입실 과정 통원수술센터 입실 > 탈의 및 수술전 준비 > 수술실 입실 > 마취 및 수술 시작 > 마취·수술 종료 > 회복 및 퇴원 후 안내 > 귀가

 

◆ 일산백병원 통원수술센터 수술분야

 

외과 정형외과 안과
양성 종양 절제술
유방 양성 종양 절제술(맘모톰)
탈장 수술
동정맥루 수술
절개배농술

고정핀 제거 수술
양성 연부조직 종양 제거술
수근관 증후군 수술
신경 차단술
방아쇠수지증후군 수술
내성 발톱 수술
무지외반증 수술
경피적 척추 성형술
안검 성형술
안검내반 수술
안검하수 교정 수술
백내장 수술
익상편 수술
유리체 절제술
망막 박리술
눈물샘 수술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신경외과
자궁 소파 수술
자궁 내막 생검술
자궁경 검사
바토린선 낭종 절제술
원추조직 절제술

설소대 절단술
고막성형술
알레르기 비후성 비염 수술
소아 중이염 환기관 삽입술
코 물혹 절제술
성대 물혹 수술
수근관 증후군 수술
두피 종양 제거술
신경 차단술
척추 고주파 시술
경막외 척추 신경 성형술
비뇨의학과 성형외과 통증클리닉
요관 부목 유치술
포경수술
정관 절제술
요관구 절개술
경피적 신루 설치술
경피적 전립선 생검술
안검 성형술
모반제거술
흉터 제거 수술
피부 종양 절제술

신경 차단술
척추 고주파 시술
경막외 척추 신경 성형술

 


◆ 일산백병원 통원수술센터, 연간 4천명 수술 시행
   통원수술센터 전담의료팀 운영 “가장 안전하면서도 신속한 수술 시행”

 

일산백병원 통원수술센터는 1999년 개원과 함께 운영을 시작했다. 2010년 확장 이전하면서, 현재 침상 수 11개로 운영되고 있다. 연간 3,950명(일평균 16건, 2022년 기준)의 수술을 진행했다. 

통원수술센터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8명의 마취통증의학과 교수와 전공의가 상주하고 있으며, 마취회복실 간호사 중 숙련된 주임급 이상 간호사로 구성한 통원수술센터 전담 의료진을 배치해 가장 안전하면서도 신속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다.

현재 마취통증의학과 허민희 교수가 통원수술센터 담당하고 있다. 그와 함께 통원수술센터 전담 간호사가 수술 전 처치부터 귀가할 때까지 환자의 상태를 꼼꼼히 챙긴다. 

 



실제 수술 당일 통원수술센터를 방문하면, 전담 간호사가 수술 전 환자 상태 파악 및 수술에 필요한 처치와 항생제 등 투약을 수행하고 수술 시작 전 안정을 취하도록 도와준다.


수술 종료 후에도 통원수술센터에서 회복과 안정을 취할 수 있고 환자 상태에 따른 처치 및 간호를 제공 받는다.

특히, 충분한 마취 회복이 필요한 전신마취로 수술한 경우에는 마취통증의학과 의료진과 전담 간호사들이 ▲수술 후 통증 ▲자연배뇨 ▲거동 가능 여부 ▲수술 후 구역감 및 구토 ▲ 출혈 등 유무를 살펴 환자가 안정적인 상태임을 확인한 후 퇴원이 가능하다.

만약, 수술 후 출혈이나 심한 통증 등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일산백병원 중앙수술실과 연계되어 있어 신속한 처치가 가능하며, 필요시 입원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허민희 일산백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허민희 일산백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는 “일산백병원 통원수술센터는 ‘안전한 마취, 빠른 귀가’를 모토로 삼고, 환자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수술받고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마취통증의학과와 각 수술과가 수술 전후 관리에 대해 상의하여 최적의 의료를 제공하고, 당일 퇴원에 적합한 마취 방법 및 약제 선택으로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도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사진: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