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백병원 뉴스

일산백병원 한정열 교수·차은환 전공의, 산후출혈 쇼크 인덱스 발표 '한국모자보건학회' 대상 수상

백병원이야기 2023. 12. 19. 14:11

일산백병원 한정열 교수·차은환 전공의, 한국모자보건학회 대상 '마더세이프상' 수상
- 산후 출혈 환자, 치료 지침 '쇼크 인덱스(SI)‘ 발표
- 쇼크인덱스 1.07 미만, 98% 이상 비수술치료 가능   

 

(왼쪽부터)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한정열 교수, 차은환 전공의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한정열 교수(지도교수)와 차은환 전공의가 2023년 12월 9일 한국모자보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대상인 '마더세이프상'을 수상했다. 

한정열 교수팀은 '급성 산후 출혈 산모들의 수술이나 비수술적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의사 결정 지표인 ’쇼크 인덱스(Shock Index:SI)‘를 발표했다. 

쇼크인덱스(SI)는 산모의 맥박을 수축기혈압으로 나눈 수치이다. SI수치가 1.07 미만이면 98% 이상 출혈 산모가 수술받지 않고 자궁동맥색전술을 비롯한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완쾌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한정열 교수는 "산후출혈로 사망할 수 있는 초응급 상황에서 SI를 활용하는 것은 기존에 검사결과를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고, 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며 "국제적으로도 1.07이라는 구체적인 수치를 제안하는 것은 처음이라는 점에서도 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산후 출혈은 출산 후 자궁에 고여 있던 피가 나오는 자연스러운 과정 중 하나다. 최대 500ml까지는 정상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지나치게 많거나 오래 지속되면 쇼크 상태에 빠져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신속한 의료진의 치료가 필요하다. 

 

글: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