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백병원 진료과·센터클리닉

[일산백병원] "유방암 진단 향상" 자동유방초음파 장점과 검사방법은?

백병원이야기 2024. 2. 28. 11:48

[일산백병원] "유방암 진단 향상" 자동유방초음파 장점과 검사방법

 

 

자동유방초음파

탐촉자가 전동식으로 움직이면서 유방 초음파 검사를 하는 자동 유방 초음파 장비입니다. 

부분적인 이미지만 볼 수 있는 일반 수동초음파와 다르게 3차원으로 영상 구성이 가능해 다중면에서 동시에 종양의 유무와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고 종양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동유방초음파 장점

1. 정밀한 유방암 검사
높은 주파수 초음파를 유방 조직과 구조물에 반영시켜 유방에 대한 이미지를 획득하고 3차원으로 재구성합니다. 자동화 특성상 표준화되고 일관된 영상 이미지를 제공하여 의료진이 보다 확신을 갖고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검사 통증 감소
여성 유방 형태에 맞게 고안된 곡선형 탐촉자로 검사부에 잘 밀착되어 검사 시 압박에 의한 통증을 줄여 줍니다.

3. 신속한 검사
양쪽 유방을 모두 검사하는데 평균 10분 내외가 소요 됩니다.  

4. 세계 유일 미국 식품의약국 승인, 국내 신의료기술 획득
본 검사 장비는 치밀유방 검진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 승인을 받은 유일한 초음파 장비이며1, 국내 신의료 기술을 획득하여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자동유방초음파 검사 방법은?

바로 누운 자세에서 유방 전체에 초음파 로션을 바릅니다. 15cm의 넓은 곡선형 탐촉자를 이용하여 전체 유방에 균일한 압박을 가한 후 자동으로 유방 전체를 스캔하면서 3차원 볼륨 영상을 빠르게 획득 합니다. 

 

초음파 검사의 중요성

치밀유방인 경우, 일반적인 유방촬영술(맘모그래피)에는 하얗게 보여 정확한 진단에 한계가 있습니다.유방촬영술과 함께 초음파를 시행하는 경우 유방암 진단의 정확도와 발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치밀유방이란?
 
유방을 구성하고 있는 조직 중에 유선조직의 양이 많고 상대적으로 지방조직의 양은 적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유방의 치밀도가 높을수록 유방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조기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유방초음파(Invenia ABUS 2.0) 검사 동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WU5G7g9tl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