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백병원 뉴스

일산백병원 간호부, 예비 Team Charge 교육 시행

백병원이야기 2025. 2. 7. 17:14

일산백병원 간호부, 예비 Team Charge(팀 차지) 교육 시행
- 31명 대상 'Team Charge(팀 차지) 역할 · 팀 리더십' 교육
- 간호부,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 '임상 현장 능력 향상' 지원 

 



일산백병원 간호부는 1월 27일 예비 Team Charge(팀 차지) 간호사를 대상으로 역할과 업무 표준화를 위한 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Charge(차지)는 "담당하다"라는 뜻으로, 팀 차지는 간호 파트장을 보좌해 ▲인력관리 ▲업무관리 ▲환자(병상)관리 ▲자원 관리 등 전반적인 병동 업무의 책임을 맡는다.

이번 교육은 Team Charge 간호사의 주요 업무와 책임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근무 조정과 팀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 교육은 총 31명의 예비 Team Charge 간호사가 참석한 가운데, 일산백병원 6층 제1세미나실과 제2세미나실에서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됐다.


교육의 주요 목표는 Team Charge 간호사의 업무 표준화를 통해 간호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고, 팀 내 업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리더십 배양이다. 

또한, 간호사들의 직무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 내 커리어 리더십(Career Leadership)을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교육 과정은 ▲Team Charge 간호사의 역할과 책임 이해 ▲상황별 모의 훈련을 통한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능력 강화 ▲전문심장소생술(ACLS Algorithm) 및 CPR 기술 교육 및 시뮬레이션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실습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예비 Team Charge 간호사들이 실무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다양한 임상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전옥분 간호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예비 Team Charge 간호사들이 조직 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질 높은 간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교육을 계기로 간호부는 조직의 원활한 운영과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글(정리):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