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상계백병원 심장혈관센터 부정맥클리닉 [박경민 교수]

백병원이야기 2009. 2. 23. 11:39

상계백병원 부정맥 클리닉

“상계백병원 심장혈관센터 부정맥 시술 150례 달성”


상계백병원 부정맥 클리닉은 2008년 4월 말에 처음 시술을 시작하여 6개월이 채 지나지 않은 10월 20일 부정맥 시술 150 례를 달성하였습니다.


오늘은 저희 홍보팀이 상계백병원 부정맥 클리닉을 방문하여, 부정맥 클리닉을 맏고 계신 심장내과 박경민 교수님께 상계백병원 부정맥 클리닉에 대한 소개 및 부정맥에 대한 몇 가지 질문을 드려보았습니다.

 

 

 

                    상계백병원 심장혈관센터 박경민 교수

 

 

첫째. 상계백병원에 오신 지 이제 6개월 정도 되셨네요. 부정맥 시술 150례를 달성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상계백병원 부정맥 클리닉에 대해 소개 좀 해 주십시오.

 

☞ 감사합니다. 지난 10월 15일 부정맥 시술 140례 달성 기념으로 부정맥 검사실에서 심장혈관센터 소장님과 간단한 케잌 컷팅이 있었습니다 (사진1). 돌이켜보니 상계백병원 부정맥 클리닉을 빠른 시일 내에 정착시키기 위해 정말 힘들고 바쁘게 달려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제가 부정맥 시술을 조기에 할 수 있도록 최신 부정맥 치료기기 구입을 포함한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신 재단 이사장님과 병원장님께 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지금의 결과가 나오기까지 힘들면서도 묵묵히 일해준 부정맥 클리닉 가족 (간호사 및 부정맥기사, 사진 2)을 포함한 심장혈관센터의 모든 직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저희 부정맥 클리닉은 부정맥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정확한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선택하여 약물적 치료 또는 시술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공적인 시술적 치료를 위해 저희 부정맥 클리닉은 3차원 지도 찾기 시스템 (카르토 시스템), 냉각도자 및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 기기 등 최신 부정맥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둘째. 최근 부정맥 환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지요?

 

☞ 현재 부정맥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참 많다고 느껴지고, 앞으로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중풍의 발생과 연관이 많은 심방세동의 경우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점점 더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요즘 저도 중풍 예방약물의 처방이 늘어나고 있으며, 심방세동의 완치를 위한 시술적 치료가 필요한 환자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저희 부정맥 클리닉은 소아 부정맥 환자들도 진료를 하고 있는 데 성인뿐 아니라 소아 부정맥 환아들도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얼마 전 6살과 7살 환아가 맥박이 너무 빨리 뛰어 부정맥 클리닉을 방문하였는데 결국 빈맥성 부정맥으로 진단 후 냉각도자 절제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였습니다.

 

 

 

 셋째. 부정맥이 정확히 무엇인지요? 또한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 부정맥이란 정상적인 맥박 이외의 것을 모두 말합니다. 환자들이 병원을 방문할 때 주로 호소하는 증상은 ‘심장이 빨리 뛴다, 불규칙하게 뛴다, 멈추는 느낌이 든다’ 라는 증상부터 가슴에서 “쿵” 하고 소리가 난다, 두근거린다, 어지럽다’ 등의 다양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증상이 심한 악성 부정맥일 경우에는 실신 및 돌연사까지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넷째. 부정맥이 진단된 환자들의 진단 및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부정맥의 종류는 참 많습니다. 각각의 부정맥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은 부정맥 클리닉에서 간단한 문진을 거쳐 진단을 위한 검사를 받게 됩니다. 가장 간단한 검사방법으로는 심전도 검사가 있겠고, 24시간 홀터 검사, 사건 기록기 등을 착용하여 부정맥을 찾아 내기도 합니다. 부정맥이 확실히 있다고 생각되는데 이런 검사를 통해 부정맥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에는 당일입원 또는 하루 정도 입원을 하여 전기생리학 검사를 통해 부정맥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빌이라는 작은 부정맥 기록기를 피부 밑에 심어 1년 동안 발생되는 부정맥을 기록할 수 도 있습니다. 부정맥의 치료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가 있는데, 하나는 약물적 치료이고 다른 하나는 시술적 치료입니다. 외래를 방문하는 환자들 중 증상
을 심하게 호소하여 실신 및 돌연사까지 갈 뻔 했던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을 한 후 시술적인 방법을 먼저 고려하고 있으며, 그 이외의 환자들의 경우는 먼저 약물적인 치료를 시도해 보고 약물적인 치료로도 부정맥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 시술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부정맥 시술을 하면서 인상에 남는 환자가 있으십니까?

 

☞ 58세 남성인데 1년 전부터 자주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증상과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는 증상이 있어 부정맥 클리닉을 방문하셨습니다. 방문 당시 많이 힘들어 보였고 너무 기운이없어 몸을 숙이고 계셨습니다. 부정맥 진단을 위한 홀터 검사에서 심실조기수축이 60% 이상 되었고 좌심실 수축기능도 떨어져 있었습니다. 타 대학병원에서 약물적인 치료를 하였으나 증상호전이 없어 저희 병원에 오셨는데 증상이 너무 심해 시술적 치료를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이란 시술적 치료를 하였고 시술 후 (그림) 심실조기수축의 발생이 사라졌고, 병원 계단을 1층부터 11층까지 오르고 계속 걸어도 호흡곤란이나 실신 증상이 없어져 본인도 신기한 듯 너무 즐거워하며 퇴원하였습니다. 이 환자의 경우 시술 전보다 후에 부정맥 증상이 급격하게 좋아진 경우라 기억이 많이 납니다.

 

여섯째. 상계백병원 부정맥 클리닉의 책임자로서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 얼마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정맥 센터인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Kuck’ 연구소와 미국 유타주에 있는 Hwang Chun 선생님 연구소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규모도 규모지만 환자들을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료진의 모습을 보고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환자의 진료뿐 아니라 시술 결과를 가지고 여러 가지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도 인상적이었습니다. 한편으로는 그쪽의 의료 인력이나 규모가 부럽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상계백병원 부정맥 클리닉을 진료에서도, 연구에서도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해야겠다는 목표를 세울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저도 병원 처음 입사 당시에 가졌던 초심을 잃지 말고 매일매일 새롭게 발전한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켜 봐 주십시오.

 

 

 

일곱번째. 마지막으로 선생님께서 운영하시는 부정맥 홈페이지가 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간단히 소개해 주십시오.

 

☞ 예, 박경민의 부정맥 클리닉 (www.heartarrhythmia.co.kr)  이라는 홈페이지를 올해 처음 만들었습니다. 부정맥 증상을 호소하시는 환자들은 참 많은데. 그런 증상을 속 시원하게 해결하기는 참 어렵습니다. 또한 아직도 부정맥 전문의가 없는 병원이 많기 때문에 부정맥 전문의가 있는 큰 병원을 찾아 다니기가 어려운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환자들 대부분의 집에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홈페이지가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도 있겠다는 생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에 관련된 질문을 많이 남겨 주시면 성심 성의껏 바로 답변해 드릴 생각입니다.

 

 

 

 

사진: 인제대학교 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