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영양정보

[음식도 약이다] 치매, 뇌졸중 예방에 좋은 장수식품 ‘호두’

백병원이야기 2020. 4. 23. 17:21

음식도 약이다 l 호두

치매, 뇌졸중 예방에 좋은 장수식품 ‘호두’



예로부터 음력 정월 대보름날 부럼으로 깨먹는 호두는 두뇌를 명석하게 해주고 자양강장에 효험이 뛰어나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에서 선정한 ‘몸에 좋은 식품 10가지’ 중 하나이기도 하다.


호두를 하루에 1개씩 먹는다면 40대는 10년, 50대는 5년 장수한다는 말이 있다. 이는 호두에 풍부한 비타민 E의 항산화효과가 노화를 방지하기 때문이다. 호두는 양질의 지방이 70%나 차지하는데 이 중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과 리놀렌산이 풍부하다. 이러한 필수지방산은 뇌세포의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기억력을 높이고 치매와 뇌졸중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혈액 내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증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필수지방산뿐만 아니라 비타민 B1, 무기질도 풍부하여 피부의 수분 손실을 예방하고 피부막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어 정월 대보름날 아침 호두를 부럼으로 깨면 부스럼을 앓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호두는 견과류 중에서도 특히 영양가가 높은 고칼로리식품으로 하루 2-3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호두는 손으로 들었을 때 무게가 느껴지고 껍질이 까지지 않은 것이 좋은 것이다. 지방이 많고 산화되기 쉬운 단점이 있어 가능한 껍질이 붙어 있는 것을 구입하여 먹을 때마다 까서 먹도록 한다. 또한 껍질을 깐 호두 알맹이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대추호두완자튀김 레시피]


재료: 대추 250g, 호두 100g, 달걀흰자 1개, 찹쌀가루 100g, 설탕, 식용유


① 찹쌀가루에 달걀흰자와 물을 넣어 반죽하여 밤알 크기로 떼어 동그랗게 만든다.
② 대추는 돌려 깍아 씨를 제거한다.
③ 호두는 끓는 물에 데쳐내어 떫은 맛을 없앤다.
④ ②의 대추 안에 호두를 넣어 돌돌말아 흩어지지 않게 꼭 눌러준다.
⑤ ④를 ①의 찹쌀 경단 안에 넣고 다시 동글게 만든다.
⑥ 기름이 뜨겁게 달구어지면 ⑤를 넣어 서로 붙지 않게 노릇하게 튀겨낸다. 뜨거울 때 설탕을 뿌려낸다.



[호두죽 레시피]
재료: 호두 1.5컵, 불린쌀 1/2컵, 물 5컵, 소금 1t


① 호두는 겉껍질을 벗긴 뒤 끓는 물에 넣었다 바로 꺼내 꼬치로 속껍질을 깨끗이 벗긴다. 물에 깨끗이 씻어 건져 갈아 고운체에 밭친다.
② 쌀은 1~2시간 정도 물에 담가 충분히 불려서 갈아 고운체에 밭친다.
③ 냄비에 호두 간 것의 윗물을 붓고 먼저 끓이다가 호두 앙금을 넣고 다시 끓인다. 여기에 쌀 간 윗물을 붓고 끓이다가 다시 쌀 앙금을 넣고 계속 저으면서 끓인다.
④ 죽이 몽글몽글 엉기면서 부드러워지면 소금으로 간을 한다.



글: 박소원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영양부  영양사

사진: 송낙중 학교법인 인제학원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