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백병원 명의

[명의를 만나다] ‘비뇨기종양·요로결석·전립선비대증’ 치료 전문의, 유지형 교수

백병원이야기 2021. 2. 4. 10:30

[명의를 만나다] ‘비뇨기종양·요로결석·전립선비대증’ 치료 전문의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비뇨의학과 유지형 교수

 

 

“환자와의 소통, 정확한 치료의 첫걸음”

 

유지형 교수는 환자와의 ‘소통’을 중요시한다. 환자의 생활습관을 알면, 치료에 해답을 더 빠르고 정확히 찾을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유지형 교수는 초진환자 진료에 신경을 많이 쓴다. 환자가 직접 증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해, 자신의 문제를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준다. 

 

유지형 교수는 “실제로 환자가 직접 작성한 초진 기록지를 보면 ‘이분이 무엇을 저에게 말씀하고 싶어하는지, 제가 어떤 방향으로 검사를 해야 하는지, 어떤 치료가 도움이 될지’ 추론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유지형 교수는 재진환자의 진료 준비도 철저하다. 진료 전 환자 차트와 검사영상 등을 꼼꼼히 살핀다. 환자의 몸 상태와 치료방향을 미리 파악하기 위해서다. 유지형 교수는 “아무리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완벽할 수는 없다”라며 “같은 문제라도 여러 번 환자 기록을 보게 되면 처음에 놓쳤던 문제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아, 환자 기록을 여러 번 보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지형 교수는 비뇨생식기 종양과 요로결석, 전립선비대증을 전문으로 진료하는 비뇨의학과 전문의다. 1998년 인제의대를 졸업하고 상계백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수련을 받았다.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전임의를 마치고, 2007년 상계백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했다. 수련과정을 합치면 상계백병원 역사와 함께 한지도 벌써 18년. 현재 상계백병원 책임교수를 맡아 ‘비뇨의학과’를 이끌고 있다. 

 

유지형 교수는 “비뇨의학과는 내과적인 약물치료와 외과적인 수술적 치료를 함께 할 수 있는 진료과다. 환자의 증상도 드라마틱하게 좋아지는 경우도 많아 충분히 매력있는 전문과이다. 또 나이가 들면 누구나 발생할 수 있는 분야로 환자들이 요구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여 전망도 밝다”며 비뇨의학과의 자부심을 드러냈다. 유지형 교수는 비뇨의학과 관련 학회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대한비뇨의학회 재단사무차장과 동북비뇨기학술연구회 정보이사, 대한비뇨국소치료연구회 이사, 요로생식기손상재건연구회 윤리이사 등으로 활동하며 최신 치료법 습득과 연구에도 매진 중이다.    

 

 

말 못할 고민 ‘배뇨장애’, 전문의 상담 통해 통증도 줄이고 조기암 발견도 가능

 

중년이 되면 말 못 할 고민이 ‘하나’ 추가된다. 소변이 원활하지 않아 일상생활을 하는데 개운치가 않다. 전립선비대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중년남성이면 한번쯤 경험한다. 전립선비대증뿐만 아니라 전립선암이나 방광암, 신경인성 방광 등의 질환도 증상이 유사하다. 

 

대표적으로 배뇨시 통증부터 ▲소변을 자주 보는 ‘주간빈뇨’ ▲밤중에 소변을 자주 보는 ‘야간빈뇨’ ▲소변이 약하게 나오는 ‘세뇨’ ▲소변이 처음부터 시원하게 잘 나오지 않고 한참을 기다려야 나오는 ‘주저뇨’ ▲소변을 보고 나서도 남아있는 느낌이 드는 ‘잔뇨감’ ▲소변에서 혈이 섞여서 나오는 ‘혈뇨’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유지형 교수는 “나이가 들면 이런 증상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다. 노화로 치부하거나 전립선에 좋다는 검증되지 않은 약물을 먹지 말고, 비뇨의학과 전문의를 찾아가라”고 강조했다. 유지형 교수는 “혈뇨가 있거나 소변이 잘 안 나오지 않아 소위 이뇨작용이 있다고 알려진 옥수수수염차나 맥주 등 술을 수시로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다. 이뇨작용이란 소변의 생성을 더 촉진해주는 것으로 절대로 혈뇨나 배뇨장애를 개선시켜주지는 못한다. 혈뇨 및 배뇨장애시 반드시 비뇨의학과 전문의를 찾아서 원인을 찾고 그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개선될 수 있다”고 밝혔다.   

 

요즘 같은 겨울철에 배뇨장애가 더 악화될 수 있다. 배뇨는 배뇨근의 수축과 전립선 및 골반괄약근의 이환의 조화로 조절되는데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이러한 조절에 많은 장애를 받게 된다. 유지형 교수는 “젊을 때는 모르지만 고령이거나 기존에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등 기저질환이 있다면 갑자기 더 악화되어 응급실로 실려오는 경우도 아주 흔하다. 평소에 한번이라도 배뇨장애가 발생했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고통도 줄이고, 암이나 종양 등 악성질환도 조기에 발견해 수명도 연장시킬 수 있으므로 고령의 남성분들이라면 꼭 비뇨의학과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상계백병원 비뇨의학과 5명의 교수진 포진, 원스톱 진료 시행 

유지형 교수, ‘조기 종양 발견 · 최선의 맞춤 치료법 연구’ 매진 

 

상계백병원에는 실력있는 비뇨의학과 5명의 교수진이 포진해 있다.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뿐만 아니라 신장암, 신우암, 요관암, 고환암, 요실금, 방광염 등 생식기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찾아내 치료한다. 조기 진단과 신속한 치료를 목표로 당일 진료, 검사, 수술까지 원스톱 진료가 되도록 노력 중이다.

 

최소절개 수술인 복경경 수술을 시행, 회복속도와 환자 만족도 높이고 있다. 2년 전 새로 교체 도입된 체외충격파쇄석기, 경성 및 연성내시경을 이용한 요로결석수술, 경피적 신절석술, 각종 비뇨생식기종양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각종 비뇨생식기계 결석, 혈뇨검진 및 전립선암검진 및 치료에도 특화돼있다. 

 

유지형 교수는 요즘 4가지 분야의 치료와 연구에 매진 중이다. ▲전립선초음파와 직장수지검사 등 전립선검진으로 조기에 종양을 발견하기 위한 노력 ▲혈뇨 증상이 있는 환자들에게서 선별검사를 통한 종양의 조기발견 ▲요로결석 환자들의 최적화된 개인별 맞춤치료 전략 ▲지병이 있는 고령환자의 효과적인 배뇨장애 치료 등이다. 

 

유지형 교수는 “위의 4가지 관심분야가 제가 주로 진료하고 환자분들이며, 이 분야의 연구를 주로 시행하고 있다”며 “조기에 암을 발견하고 환자마다 가장 좋은 치료가 무엇인지 찾으려고 항상 고민하고 노력 중이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유지형 교수가 생각하는 좋은 의사란 “신이 아닌 이상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할 수는 없다. 그래서 제가 해결할 수 있는 범위와 할 수 없는 범위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의사에게는 중요한 용기이자 덕목이라 생각한다”며 “최선을 다해 각각의 환자에게 맞는 최선의 치료방법을 찾아내고 신속히 결정해 치료해주는 것. 그러나 나의 능력 밖이라면 그 분야에 가장 훌륭한 의료진을 소개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사진: 홍보팀 송낙중 (학교법인 인제학원 경영기획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