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백병원 사람들

[백병원 사람들] 서울백병원 보험심사팀 이영림, 신경주, 김가은 간호사

백병원이야기 2022. 1. 17. 09:51

[백병원 사람들] 서울백병원 보험심사팀 이영림, 신경주, 김가은 간호사

 

 
이른 아침부터 전화기가 울립니다. 

OO호 환자 실행 사인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전산 풀어주세요!”

퇴원환자 추가 처방입니다.”

XX수술에 OO치료 재료가 보험으로 인정되나요?”

OO항암제 투여 사례 알아봐 주세요.”

백내장 수술하려는데 얼마나 드나요?”

전화문의를 받고 이에 대한 답변을 하고…, 보람과 자부심으로 가득찬 하루가 짧게 지나갑니다. 

 

서울백병원 원무부는 원무팀과 보험팀으로 나누어져 있다. 보험팀은 수가 및 적정성 평가 관리를 하고 있는 한수영 팀장을 비롯하여 심사 총괄 및 통계업무를 담당하는 한민경 선임간호사, 이의신청 회신업무를 하고 있는 신경주 선임간호사, 청구 전 점검과 지급불능 관리를 하고 있는 김가은 선임간호사, 12월부터 새로이 합류한 이영림 주임간호사 등 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쉽게 다가와 문의하고 답변을 들을 수 있는 마음이 열린 부서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험팀은 의료행위를 시행하며 발생되는 진료비용의 적정 여부를 심사하여 공공기관으로 청구하고, 이와 동반된 행정처리 및 적정성 평가 향상, 의료법 및 관련 고시에 근거한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구체적인 업무로는 ①심사에 의해 진료비를 확정하며, 발생된 진료비와 관련된 객관적인 증빙자료 등을 첨부하여 진료비를 청구, ②진료비 심사결과를 분석한 후 이의신청, 심사청구를 담당하며 해당부서에 전달하여 필요한 조치 등을 협의조정, ③진료비와 관련된 문의, ④의료와 관련된 모든 의료수가(약제, 치료재료, 행위수가 등) 관리, ⑤의료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적정진료를 위한 지원업무, ⑥진료비 관련 통계자료와 의료제도, 정책, 고시 정보를 관련 부서에 제공, ⑦각종 위원회 활동 참여 및 지원업무 등이다.

 

보험팀 식구들은“쏟아지는 각종 정책과 고시의 의료 환경 변화 속에서 적정진료와 경영 효율화를 위해 우리의 나아갈 방향을 잘 찾아 적재적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바쁜 업무 속에서도 웃는 얼굴, 밝은 얼굴, 오늘도 스마일~~ 이라는 즐거운 마음을 가지고 오늘도 하루 업무를 시작한다. 

 

2017년 1월 서울백병원 보험심사실 사무실에서

사진: 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원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