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New Doctor

[New Doctor] 일산백병원 안과 송민경 교수

백병원이야기 2022. 2. 16. 09:33

[New Doctor Interview] 일산백병원 안과 송민경 교수

서울아산병원 안과 녹내장 전임의 역임, 전문 치료분야 '백내장·녹내장'

 

송민경 교수가 2021년 7월부터 일산백병원 안과에서 진료를 시작했다. 송민경 교수는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아산병원에서 전공의 과정을 마쳤다. 이후 서울아산병원에서 전임의로 환자를 치료해 오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안과 교수로 부임했다. 

 

송민경 교수는 대한안과학회, 한국녹내장학회, 미국안과학회, 아사아태평양녹내장학회에서 연구 활동을하고 있다. 송민경 교수의 주요 진료분야는 녹내장과 백내장이다. 

 

인터뷰에서 송민경 교수는 "자신의 장점인 환자분들과 소통을 잘 살려, 최선의 의료를 제공할 것"이라며 "일산서부에서 녹내장 진료는 믿고 맡길 수 있는 병원, 소통이 잘되고 믿음직한 의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새롭게 일산백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한 '송민경 교수'에게 포부를 들어봤다.  

 

 

Q.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한 소감과 교수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안과에서 새로 녹내장 진료를 맡은 송민경입니다. 저는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아산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임상강사까지 수련을 마쳤습니다. 레지던트 기간 동안 서울아산병원 연계 대학교인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임상강사 수련 이후 올해 7월부터 일산백병원으로 진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안과에서 주로 어떤 분야의 안과 질환 환자를 치료하시나요?

 

저의 세부전공은 녹내장이며, 녹내장 환자의 치료 및 경과관찰을 하고 있고, 백내장 수술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안과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옛말에 ‘몸이 만냥이면 눈은 구천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눈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관입니다. 그만큼 특별한 기관이고,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의사 외에는 진료를 볼 수 없는 분야입니다. 그런 면에서 안과의 전문성과 특별성에 관심이 많이 갔습니다. 또한 내과적인 치료와 외과적인 수술 치료를 병행한다는 면에서도 저의 성향과 잘 맞아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환자를 진료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치료하나요?

 

녹내장은 초기에는 환자가 자각하는 증상이 없지만, 관리하지 않으면 실명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즉, 일반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 당뇨처럼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환자분들의 병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환자분들께 최대한 병의 경과나 현재 상태에 대해서 설명을 자세히 드리고 있습니다. 의학이라는 것은 과학이며 100% 완벽한 치료가 없기 때문에 약을 추가하거나 수술을 결정할 때에도 장단점을 설명해 드리고 환자와 충분히 상의 후 결정하고 있습니다.

 

Q. 교수님이 주력하는 연구 분야는 무엇인가요? 앞으로 어떤 분야의 연구에 집중할 생각이신가요? 

 

녹내장 연구는 주로 녹내장 진단의 도움이 되는 연구들, 또는 녹내장은 장기적으로 경과 관찰하는 병이기 때문에 진행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는 지표에 대한 연구들을 진행합니다. 저 또한 이러한 분야의 연구를 많이 진행하였습니다. 

 

최근에 나온 논문으로는 녹내장 진단 검사 중 하나인 ‘혈관조영안구광학단층촬영(OCT-A)’과 관련된 논문들이 있습니다. OCT-A를 이용하면 시신경 주위의 혈관 상태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시신경 주위 혈관이 일반 OCT-A에서 보는 시신경 망막신경섬유층 두께보다 초기 녹내장에서부터 녹내장 진행 정도에 따라 감소하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수치화해 발표했습니다. 

 

또한 OCT-A를 이용하여 맥락막 미세혈관 결손을 평가할 수 있는데, 이것이 녹내장의 진단 및 진행에도 큰 관련이 있다는 연구들이 많이 발표된바 있습니다. 저는 맥락막 미세혈관 결손이 실제로 시신경내 혈류 저하와도 공간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내용을 발표한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녹내장 진단 및 진행과 관련된 지표와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Q. 교수님의 진료철학은 무엇인가요? 

 

최대한 환자분이 신체적·정신적으로 불편함이 없도록 치료하는 것이 저의 모토입니다. 환자분들에게 정확한 의학 상태를 전달하고, 치료 옵션을 설명하고, 그동안의 연구 결과들을 통한 예상되는 치료의 장단점, 이후의 치료 계획 등을 충분하고 솔직하게 설명 후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환자분이 약을 쓰기를 꺼리면, 상태를 파악 후 가능한 경우라면 지켜보기도 합니다. 백내장 수술도 필요한 경우에는 권유하지만 환자분 뜻에 따라 지켜보고 미루기도 합니다. 다행히 일반적인 녹내장이나 백내장은 빠르게 진행하는 병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악화하거나 실명 등 영구적인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 상태라면 당연히 적극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반대로 약을 안 쓰면 불안해하는 분들도 있어 환자분 상태를 고려해서 치료를 유지하거나 변경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교수님 포부나 목표, 장점 등은 무엇인가요?

 

저의 장점은 환자분들과 소통을 잘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통으로 환자분들께 신뢰를 얻고, 그 신뢰만큼의 최선의 의료를 제공하는 것이 의사로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창하지만 일산서부에서 녹내장 진료는 믿고 맡길 수 있는 병원이 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일산백병원에 근무하면서 진료할 환자들이나, 함께 일할 동료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녹내장은 아직 완치할 수 없고, 현상 유지라는 한계점이 많은 학문이지만 환자분의 시력 유지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 진료하겠습니다. 어느 정도 정립된 최신 지견이나 최신 치료 등을 빨리 익히고 병원에 도입하여 환자분께 최선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새로 오면서 이것저것 바꾸고, 도입한 것들이 많은데 옆에서 도와주신 안과 교수님과 직원들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글,사진: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