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 29

[소식] 일산백병원, 고난도 심장수술 ‘관상동맥우회술’ 4년 연속 1등급

일산백병원, 고난도 심장수술 ‘관상동맥우회술’ 4년 연속 1등급 심평원 “심장 살리는 관상동맥우회술 잘하는 병원 발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8월 26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제7차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 기관으로 평가받았다. 일산백병원은 종합점수 95.63점을 기록해, 전체 평균(94.7점)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특히 4년 연속 1등급 기관으로 평가받아, 일산지역에서 심장을 살리는 ‘관상동맥우회술’을 잘하는 병원임을 입증했다. 이번 평가는 2019년 7월부터 2020년 6월까지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평가 항목은 ▲(진료량) 관상동맥우회술 수술량 ▲(진료과정) 효과적인 수술 혈관(내흉동맥) 사용 여부, 퇴원 시 필..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강직성 척추염 Q&A

[대학병원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허리디스크로 오인하기 쉬운 강직성 척추염 / 강직성 척추염 Q&A 최근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반 디스크로 오인하고 쉽고, 조기 치료 시기를 놓치면 자칫 안구에 영향을 미쳐 시력장애를 유발하는 강직성 척추염에 대해 일산백병원 신경외과 손문준 교수와 알아보자.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신경외과 손문준 교수 Q.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은? 강직성 척추염은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관절염이 전신에 발생하는 척추관절병증의 대표적 질환으로 만성적인 염증성 만성통증, 장애, 변형, 골절이 일어나기 쉬우며 관절외 증상으로 전방 포도막염을 같이 동반하는 희귀난치성 질환이다. 주로 건강한 젊은 성인에서 발생하며, 남성에서 더 흔하며, 인대나 건이 골격에 부..

[병원人˚ 정년을 맞다]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 방사선사 윤종일 차장

[병원人, 정년을 맞다]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 방사선사 윤종일 차장 윤종일 선생님,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 윤종일 차장이 ‘정년’을 맞았다. 올해 8월 말을 끝으로 백병원을 떠난다. 윤종일 차장은 35년간 백병원에서 일했다. 서울백병원에 입사해 1999년 일산백병원 개원 때 병원을 옮겼다. 그는 일산백병원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산증인’이며, 백병원 성장에 빼놓을 수 없는 ‘고마운 은인’이다. ‘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 했던가. 그는 인터뷰 요청에 손사래를 쳤지만, 수십 년간 백병원에서 일했던 ‘한분한분’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 이것이 진짜 백병원의 역사가 아닐까. 마지막 출근을 앞둔 윤종일 차장에게 그간의 병원 이야기와 퇴임 소회를 들어봤다. Q. 정년퇴임을 앞둔 ..

[소식] 일산백병원, 9월 11일 온라인‘내과 연수강좌’ 개최

일산백병원, 내달 11일 온라인‘내과 연수강좌’ 개최 “개원의 흔히 접하는 9가지 질환, 최신 치료법 소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9월 11일 오후 2시부터 온라인으로 내과 연수강좌를 진행한다. 연수강좌 1부(좌장, 순환기내과 남궁준 교수)에서는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이상지혈증 관리(순환기내과 조성우 교수) ▲당뇨병 진료지침, 이렇게 달라졌어요(내분비내과 노정현 교수) ▲항히스타민제 활용법(알레르기내과 정재원 교수) ▲내일부터 바로 적용하는 두통 환자 진료의 팁(신경과 박홍균 교수)의 강의가 진행된다. 2부(좌장, 소화기내과 이준성 교수)에서는 ▲만성콩팥병의 관리(신장내과 조형아 교수) ▲경구 항생제 어떻게 사용할까(감염내과 송제은 교수)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류마티스내과 이주현 ..

[백병원 사람들] 상계백병원 의료정보실|이용규 실장, 김창균 대리, 김병현 주임

[백병원 사람들] 상계백병원 의료정보실|이용규 실장, 김창균 대리, 김병현 주임 상계백병원 의료정보실은 병원 직원들이 업무에 불편함이 없도록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정보시스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업무이다. 이는 곧 병원을 찾은 내원 고객의 진료 대기, 검사 시간 단축 등 병원 이용에 대한 만족도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를 위하여 항상 시스템의 안정성을 점검하고 관리하고 있다. 또한 부서간의 업무 표준화에 맞추어 시스템을 개발하여 부서간의 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시스템 개발 에 주력하고 있다. 발전하는 IT기술에 발맞추어 새로운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선진기술을 습득하여 업무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상계백병원 의료정보실은 이용규 실장을 중심하여 모두 12명의 ..

[채용] 일산백병원 간호부(신경외과) 정규직 전담간호사(경력) 모집공고 (원서접수 2021.8.25~9.7)

[채용] 일산백병원 간호부(신경외과) 정규직 전담간호사(경력) 모집공고 [원서접수/채용공고 바로가기] ● 모집에 관한 사항 가. 모집분야 : 전담간호사 나. 근무부서 : 간호부(신경외과) 다. 모집인원 : 0명 라. 근무형태 : 정규직(시보(수습)기간 3개월) 마. 기타 -. 급여는 본원 내규에 따름 -. 관련 전공자(수술실 경력자) 우대 ● 전형방법 가. 1차전형 : 서류전형 나. 2차전형 : 실무면접 다. 3차전형 : 최종면접 라. 4차전형 : 신체검사(최종면접 합격자에 한함) ● 전형일정 및 제출서류 가. 전형일정 ① 원서접수(온라인 접수) http://www.paik.ac.kr/recruit 2021년 8월 25일(수) ∼ 9월 7일(화) 17:00 ※ 마지막 날은 지원자가 많아 접속이 어려울 수..

[음식도 약이다] 울며 겨자먹기? No~ 맛있게 겨자먹기! | 양장피 해물겨자채 레시피

[음식도 약이다] 울며 겨자먹기? No~ 맛있게 겨자먹기! 글: 이은영 l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영양부 ‘울며 겨자먹기’라는 속담이 있다. 맵다고 울면서도 겨자를 먹는다는 뜻으로, 싫은 일을 억지로 마지못하여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인데, 역설적으로는 눈물이 날만큼 맵지만 그래도 겨자를 계속 먹게 된다는 의미라고 생각한다면 너무 억지일까? 겨자는 겨자과의 2년초 또는 한해살이풀로 주로 밭에서 재배하며, 잎은 쌈채소로 이용하고 씨는 가루로 만들어 향신료로 쓰기도 하고 물에 개어 조미료로도 쓴다. 겨자씨에는 배당체(倍糖體) 시니그린 및 가수분해 효소 미로신을 함유하고, 지방유 37% 정도를 지니고 있다. 겨자씨를 가루로 만들어서 물을 부어 놓아두면 효소 미로신에 의해 가수분해 되어 1% 정도의 휘발성 겨자..

[건강체크] 낙상 위험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건강체크] 낙상 위험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낙상사고,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낙상이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갑자기 넘어져서 뼈와 근육 등에 손상을 입는 사고를 말하며,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약 30% 정도가 매년 낙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뼈의 양이 감소하고 뼈의 강도가 약해진 골다공증 환자와 노인들은 낙상으로 인해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낙상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낙상을 일으키는 주위 환경 요인을 제거하거나 피하고, 근력과 균형 기능을 향상시키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낙상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낙상 예방을 위한 4가지 지침 1. 균형감각과 근력을 향상시키는 운동 2. 어지럼증 체크. 어떤 약의 경우에는 혼합해서 복용할 때 어지러움..

[소식] 일산백병원, 환자 가족으로부터 '중증환자 치료비 500만 원' 기부받아

일산백병원, 환자 가족으로부터 '중증환자 치료비 500만 원' 기부받아 기부자 김용재 씨, 아버지 작고 당시 병원에 고마움 생겨 "뜻깊은 일 하고 싶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8월 19일 병원 회의실에서 김용재(42, 파주시 거주)씨로 부터 500만 원을 기부받았다. 이 기부금은 인당후원회를 통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중증질환 환자 치료비에 쓰일 예정이다. 김용재 씨는 "2019년 일산백병원에서 아버지가 작고할 당시 병원에서 많은 도움을 받아 뜻깊은 일을 하고 싶었다"며 "경제적으로 형편이 넉넉한 건 아니지만, 여유돈이 생길 때마다 조금씩 모아 어려운 이웃을 돕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성순 원장은 "평범한 직장인이 500만 원을 기부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며 "기부자의 마음이 잘 전달..

[채용] 일산백병원 간호부(신생아실) 정규직 전담간호사(경력) 모집공고 (원서접수 2021.8.19~9.1)

[채용] 일산백병원 간호부(신생아실) 정규직 전담간호사(경력) 모집공고 [원서접수/채용공고 바로가기] ● 모집에 관한 사항 가. 모집분야 : 전담간호사 나. 근무부서 : 간호부(신생아 중환자실) 다. 모집인원 : 0명 라. 근무형태 : 정규직(시보(수습)기간 3개월) 마. 기타 -. 급여는 본원 내규에 따름 -. 관련 전공자 우대 -. 신생아중환자실 경력 3년 이상 ● 전형방법 가. 1차전형 : 서류전형 나. 2차전형 : 실무면접 다. 3차전형 : 최종면접 라. 4차전형 : 신체검사(최종면접 합격자에 한함) ● 전형일정 및 제출서류 가. 전형일정 ① 원서접수(온라인 접수) http://www.paik.ac.kr/recruit 2021년 8월 19일(목) ∼ 9월 1일(수) 17:00 ※ 마지막 날은 지원..